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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관리론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목차 2020. 11. 4. 12:59반응형
01. 마케팅의 기초개념제1절 마케팅과 마케팅개념(관리철학)
2020/11/01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1. 마케팅의 기초개념(2019)
1. 마케팅의 기초개념(2019)
서비스는 유형제품과 달리 비유형성의 차별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서비스의 개념을 설명하고 서비스 기업이 서비스를 보다 유형적으로 보이게 하여 비유형성을 극복하는 방법 4가지만 설명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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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마케팅의 과정과 구성
02. 마케팅 기회분석
제1절 경영환경
2020/11/02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2. 마케팅 기회분석(2017)
2. 마케팅 기회분석(2017)
기업을 둘러싼 마케팅 환경은 마케팅 계획의 수립 및 수행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다음 각 물음에 답하시오. (30점) (1) 최고경영층에 의해 통제 가능한 마케팅환경 세 가지만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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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1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2. 마케팅 기회 분석_five force model(2018)
2. 마케팅 기회 분석_five force model(2018)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데 활용되는 마이클 포터 교수의 Five force Model과 관련하여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30점) (1) Five force Model의 구성요소를 설명하시오. (10점) ⑵ 신규 경쟁자들이 시장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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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2. 마케팅 기회 분석_five force model(2013)
2. 마케팅 기회 분석_five force model(2013)
시장(혹은 산업)의 매력도 분석에서 Michael E. Porter가 제시한 five force model을 설명하시오. (10점) 1) 산업 내 경쟁 : (1) 산업에는 일반적으로 다수의 기업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업들 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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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2. 마케팅 기회 분석_산업구조분석(2012)
2. 마케팅 기회 분석_산업구조분석(2012)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에 있어서 핵심 고려사항인 산업구조분석을 마이클 포터가 제시한 모델을 바탕으로 설명하시오. (10점) 1) 산업 내 경쟁 : (1) 산업에는 일반적으로 다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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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마케팅조사
제3절 소비자행동분석
2020/11/02 - [분류 전체보기] - 2. 마케팅기회분석_관여도(2017)
2. 마케팅기회분석_관여도(2017)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관여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관여도와 상표 차이에 따른 네 가지 소비자 구매행동 유형을 설명하시오. (10점) 1. 관여도의 개념 - 소비자가 특정 제품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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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2. 마케팅기회분석_소비자_구매의사결정과정(2015)
2. 마케팅기회분석_소비자_구매의사결정과정(2015)
소비자의 복잡한 구매 행동을 표현하는 일반적인 구매의사결정 과정을 5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 (10점) 1) 욕구(필요)인식 (1) 소비자는 특정 사안에 대하여 자신의 현재 상태와 이상적인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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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1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2. 마케팅 기회분석_소비자행동분석_정보처리과정(2018)
2. 마케팅 기회분석_소비자행동분석_정보처리과정(2018)
마케팅 정보를 처리하는 소비자의 일반적인 정보처리과정을 다섯 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정보처리과정은 노출, 주의, 이해(지각), 기억, 학습으로 구성된다. 1. 노출 1) 개념 - 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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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1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마케팅관리론] - 4.3. 마케팅믹스_유통_유통경로 전략_소비자행동(2018)
4.3. 마케팅믹스_유통_유통경로 전략_소비자행동(2018)
소비재는 구매행동(습관)에 따라 편의품, 선매품, 전문품으로 나누어진다. 각 소비재 유형별 특징을 설명하고, 각 유형에 해당하는 상품 두 가지씩 제시하시오. (10점) 1. 개요 1) 제품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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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마케팅 전략
제1절 STP전략
2020/11/0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3. 마케팅 전략_STP전략_시장세분화(2011)
3. 마케팅 전략_STP전략_시장세분화(2011)
시장 세분화의 개념, 기준, 장점을 설명하고 시장 세분화 방법 중 고객의 추구 편익을 기준으로 세분화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세분화한 자동차시장의 사례와 시사점에 대해서 논하시오. (30점)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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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1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3. 마케팅전략_시장세분화(2018)
3. 마케팅전략_시장세분화(2018)
시장 세분화에 관한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30점) (1) 시장세분화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6점) (2) 고객 선호도에 따른 시장 유형을 설명하시오(12점) ⑶ 효과적인 시장세분화를 위한 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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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3. 마케팅 전략_STP전략_시장세분화(2010)
3. 마케팅 전략_STP전략_시장세분화(2010)
시장세분화의 5가지 요건에 대해 기술하시오. 답> 1. 개요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 S) 동질적 욕구를 가진 소비자끼리 묶어 몇개의 세분시장으로 나누는 과정 2) 타겟팅(Targetting : T) 세분시장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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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1 - [분류 전체보기] - 03. 마케팅 전략(2019)
3. 마케팅 전략(2019)
표적시장의 선택에 있어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30점) 물음 1) 표적시장의 선택을 위해 세분시장을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할 요인 3가지를 설명하시오. (15점) 물음 2) 표적시장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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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3. 마케팅 전략_표적시장_비차별적_차별적_집중적(2019)
3. 마케팅 전략_표적시장_비차별적_차별적_집중적(2019)
목표(표적) 시장을 선정함에 있어서 기업이 취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세 가지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10점) 1) 개요 기업들은 선정된 목표시장에 제품을 통해 접근하게 되는데, 그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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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1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03. 마케팅 전략(2019)
03. 마케팅 전략(2019)
포지셔닝 전략에 있어서 차별점과 동등점의 개념을 설명하고, 포지셔닝 전략을 수행할 때, 신생 브랜드나 열위 브랜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제시하고 위 개념을 활용한 대응전략을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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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3. 마케팅 전략_표적시장_포지셔닝_컨조인트_다차원(2013)
3. 마케팅 전략_표적시장_포지셔닝_컨조인트_다차원(2013)
표적마케팅을 수행하는 과정에 속하는 포지셔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업에 의해 선정된 표적시장 내의 소비자 마음속에 형성되어 있는 기존 제품에 대한 포지션을 먼저 파악하여야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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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기타 마케팅 전략
2020/11/0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3. 마케팅전략_본원적전략_마이클포터(2010)
3. 마케팅전략_본원적전략_마이클포터(2010)
마이클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 중 비용우위 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에 대해 비교 논술하시오. 1. 본원적 전략 1) 의의 마이클 포터는 경쟁우위와 경쟁 범위라는 차원에서 전략을 구분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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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2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3. 마케팅전략_사업포트폴리오(2016)
3. 마케팅전략_사업포트폴리오(2016)
전략적 계획 입안자는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을 기업의 전략적 사업 단위(SBU) 별로 구분하고 있다. 다음 각 물음에 답하시오. (30점) ⑴ 사업 포트폴리오와 전략적 사업단위(SBU)에 관하여 설명하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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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3. 마케팅 전략_사업포트폴리오분석_BCG 매트릭스(2013)
3. 마케팅 전략_사업포트폴리오분석_BCG 매트릭스(2013)
기업의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방법 중에서 대표적인 BCG(Boston Counsulting Group) 매트릭스의 개념과 4가지 유형별 특징을 설명하시오. (10점) 1. BCG(Boston Counsulting Group) 매트릭스의 개념 BCG 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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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3. 마케팅전략_제품수명주기전략_PLC(2010)
3. 마케팅전략_제품수명주기전략_PLC(2010)
제품 수명주기(PLC) 별 특성(매출, 비용, 이익, 경쟁, 고객)과 각 단계별 마케팅 목표 및 마케팅 전략(제품, 가격, 유통, 판촉, 광고)에 대해 논술하시오. 1) 제품수명주기(PLC)별 특성(매출, 비용,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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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1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3. 마케팅전략(2019)
3. 마케팅전략(2019)
관한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30점) 물음 1) 성장기에 들어선 제품에 대해서 기업이 도입할 수 있는 바람직한 마케팅 전략(4P)을 설명하시오. (12점) 물음 2) 기업이 성숙기 제품올 방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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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마케팅 믹스
제1절 제품
2020/11/02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1. 마케팅 믹스_제품_신제품개발(2017)
4.1. 마케팅 믹스_제품_신제품개발(2017)
매년 많은 신제품이 개발, 출시되지만 그중 일부 신제품만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다.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을 위한 절차를 다섯 단계로 설명하시오. (10점) 답> 1. 개요 1) 신제품 개발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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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1. 마케팅 믹스_제품_제품수용주기=수용자범주=수용자분류법(2012)
4.1. 마케팅 믹스_제품_제품수용주기=수용자범주=수용자분류법(2012)
혁신수용시점에 따른 수용자 범주 5가지와 수용자 분류법이 제시하는 의미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0점) 1. 기술수용주기이론(=수용자범주, 수용자 분류법)의 특징 1) 개요 기술수용주기이론은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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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2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1. 마케팅 믹스_제품_제품수용주기(2016)
4.1. 마케팅 믹스_제품_제품수용주기(2016)
첨단기술 및 혁신제품의 혁신수용시점으로 구분하는 기술수용주기이론의 특징을 설명하고, 특히 단계 상 발생할 수 있는 캐즘의 의미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기업의 캐즘 마케팅 전략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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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1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1. 마케팅 믹스_제품(2019)
4.1. 마케팅 믹스_제품(2019)
높은 브랜드 자산이 기업에 제공하는 경쟁우위를 2가지만 설명하고, 기업의 브랜드 소유 및 후원과 관련된 브랜드 전략을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10점) 1. 높은 브랜드자산이 기업에 제공하는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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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1. 마케팅 믹스_제품_브랜드_브랜드 연상(2010)
4.1. 마케팅 믹스_제품_브랜드_브랜드 연상(2010)
브랜드 연상관리를 설명하고, 바람직하고, 독특하고, 강력한 브랜드 연상에 대하여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10점) 1. 브랜드 연상 1) 개요 브랜드와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떠올리는 모든 기억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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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1. 마케팅 믹스_제품_브랜드 인지도_브랜드 연상(2011)
4.1. 마케팅 믹스_제품_브랜드 인지도_브랜드 연상(2011)
브랜드 자산의 형성에 있어서 브랜드 인지도의 중요성과 브랜드 인지도를 증대시키는 방법, 브랜드 연상(브랜드 이미지) 관리를 위해서 바람직한 브랜드 연상이 갖추어야 할 특성과 브랜드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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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1. 마케팅 믹스_제품_브랜드(2010)
4.1. 마케팅 믹스_제품_브랜드(2010)
라인 확장과 브랜드 확장을 비교 설명하시오. 답> 1. 개요 1) 브랜드란 제품을 통해 연상되는 총체적인 이미지를 말한다. 2) 브랜드 전략에는 라인 확장과 브랜드 확장이 있다. 2. 라인확장과 브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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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2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1. 마케팅 믹스_제품_브랜드(2017)
4.1. 마케팅 믹스_제품_브랜드(2017)
브랜드 자산에 관한 다음 각 물음에 답하시오. (30점) (1) 브랜드 자산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5점) 1) 의의 : 특정 재화나 서비스가 상표를 가짐으로써 발생하는 바람직한 마케팅 효과를 의미 2)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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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3 - [분류 전체보기] - 4.1. 마케팅 믹스_제품_브랜드 인지도(2015)
4.1. 마케팅 믹스_제품_브랜드 인지도(2015)
높은 브랜드 인지도의 구축은 브랜드 자산의 필수적 조건이다. 브랜드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재인과 브랜드 회상에 관하여 설명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증대시키기 위하여 기업에서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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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가격
2020/11/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2. 마케팅믹스_가격_신제품과 가격전략(2012)
4.2. 마케팅믹스_가격_신제품과 가격전략(2012)
신제품에 대한 가격결정 전략의 유형별 개념과 장단점, 활용방안에 대해서 악술하시오. (10점) 1) 초기 고가전략 (1) 신제품 도입 초기에 고가격으로 시장에 진입하여 가격에 비교적 둔감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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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2. 마케팅믹스_가격_가격차별=탄력가격전략(2013)
4.2. 마케팅믹스_가격_가격차별=탄력가격전략(2013)
기업이 제공하는 동일 제품들에 대한 가격차별의 4가지 성공조건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례를 6가지만 제시하시오. (10점) 답> 1) 가격차별(=탄력 가격전략)의 성공 조건 ① 상이한 소비자 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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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2. 마케팅믹스_가격(2014)
4.2. 마케팅믹스_가격(2014)
통한 가격결정 전략 2가지로서 종속 제품 가격전략과 제품 묶음 가격전략에 대하여 각각 설명하시오. (10점) 1) 종속제품 가격전략 (1) 종속제품종속 제품 가격전략이란 주제품의 판매보다 주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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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3. 마케팅믹스_가격_단수가격(2014)
4.3. 마케팅믹스_가격_단수가격(2014)
홈쇼핑을 통하여 런닝화를 99,900원애 판매하기로 하였다. 이 회사가 사용한 가격전략의 명칭은 무엇이고, 어떠한 마케팅 효과를 목표로 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10점) 1) 가격전략의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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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유통
2020/11/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3. 마케팅믹스_유통_유통기관_중간상(2014)
4.3. 마케팅믹스_유통_유통기관_중간상(2014)
유통경로에 있어서 중간상이 필요한 이유(또는 중간상의 역할)에 대하여 4가지만 설명하고, 이 중간상이 창출하는 효용(시간, 장소, 형태 효용)에 대하여 각각 설명하시오. (30점) 1) 유통경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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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3. 마케팅믹스_유통_소매업(2011)
4.3. 마케팅믹스_유통_소매업(2011)
소비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라이프스타일, 쇼핑 패턴이 급격히 변화함에 따라 소매업 기술 역시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소매상들이 경쟁적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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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3. 마케팅믹스_유통_유통경로 전략
4.3. 마케팅믹스_유통_유통경로 전략
제조업체가 선택할 수 있는 시장(경로) 커버리지 전략 세 가지를 설명하고, 각 전략에 해당되는 제품을 두 가지만 제시하시오. (10점) 1) 개방적 유통경로 전략 (1) 개방적 유통경로 전략이란 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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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1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마케팅관리론] - 4.3. 마케팅믹스_유통_유통경로 전략_소비자행동(2018)
4.3. 마케팅믹스_유통_유통경로 전략_소비자행동(2018)
소비재는 구매행동(습관)에 따라 편의품, 선매품, 전문품으로 나누어진다. 각 소비재 유형별 특징을 설명하고, 각 유형에 해당하는 상품 두 가지씩 제시하시오. (10점) 1. 개요 1) 제품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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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3. 마케팅믹스_유통_PB(2014)
4.3. 마케팅믹스_유통_PB(2014)
대형 유통업체들이 시장지배력을 갖게 되면서 PB(Private brand 또는 Private label brand)가 크게 확산되고 있다. PB의 의미(또는 개념)에 대하여 설명하고, PB가 유통업체에게 어떤 이익을 주는지 그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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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3. 마케팅믹스_유통_유통경로상 갈등(2012)
4.3. 마케팅믹스_유통_유통경로상 갈등(2012)
최근 대형 유통업체와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골목상권 침투, 유통업체와 납품업체 간의 수수료 인상과 가격 인하의 강요, 제조업체와 대리점 간의 갈등, 프랜차이즈 가맹점 간의 갈등으로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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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3. 마케팅믹스_유통_수직적마케팅_VMS(2018)
4.3. 마케팅믹스_유통_수직적마케팅_VMS(2018)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에서 기업형 VMS 및 전방 통합, 후방 통합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수직적 마케팅시스템(VMS)의 특징 1) 장점 (1)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은 경로 내의 유통기관에 대한 통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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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1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3. 마케팅믹스_유통(2018)
4.3. 마케팅믹스_유통(2018)
유통경로 계열화의 전략으로서 수직적 마케팅시스템(VMS)의 장점과 단점을 각각 두 가지씩 기술하고, VMS의 세 가지 유형을 설명하시오. (10점) 1. 수직적 마케팅시스템(VMS)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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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3. 마케팅믹스_유통_복수유통경로(2011)
4.3. 마케팅믹스_유통_복수유통경로(2011)
복수(혼합) 유통경로의 개념을 설명하고 그 장점 및 단점, 사례를 제시하시오. 1) 복수(혼합) 유통경로의 개념 세분시장마다 다른 유통경로를 사용하는 유통경로시스템을 말한다. 궁극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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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3. 마케팅믹스_유통__POS(point of sale)(2014)
4.3. 마케팅믹스_유통__POS(point of sale)(2014)
POS(point of sale) 시스템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고, 활용방법(또는 필요성)에 대하여 2가지만 설명하시오. (10점) 1) POS(point of sale) 시스템의 의미 (1) 유통업체 매장에서 판매와 동시에 품목,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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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촉진
2020/11/01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4. 마케팅믹스_촉진(2019)
4.4. 마케팅믹스_촉진(2019)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구성요소 9가지에 관하여 각각 설명하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10점) 1.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과정의 구성요소 ① 발신인 : 다른 개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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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4. 마케팅믹스_촉진_촉진믹스(2013)
4.4. 마케팅믹스_촉진_촉진믹스(2013)
기업이 표적 소비자를 대상으로 촉진 믹스를 결정하게 되는데 촉진 믹스 선정 시에 영향을 주는 5가지 요인을 설명하시오. (10점) 1) 촉진대상 제품의 유형 : - 촉진수단은 제품의 유형 또는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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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4. 마케팅믹스_촉진_마케팅 커뮤니케이션_IMC(2014)
4.4. 마케팅믹스_촉진_마케팅 커뮤니케이션_IMC(2014)
소득 증가 등 소비자 환경의 변화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기업의 대고객 의사소통방 법에 커다란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최근 들어 마케팅 담당자들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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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4. 마케팅 믹스_촉진_광고(2015)
4.4. 마케팅 믹스_촉진_광고(2015)
광고는 광고주가 아이디어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표적고객에게 비인적 매체를 이용하여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모든 마케팅 믹스의 요소들 가운데에서 광고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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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4. 마케팅믹스_촉진_PR(2012)
4.4. 마케팅믹스_촉진_PR(2012)
PR은 잠재 소비자들에게 신제품 출시, 기존제품의 변경, 새로운 유통지역의 개발등 중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제품을 보다 잘 이해하고 특정 기업과의 거래관계를 용이하게 해 주는 것이다. 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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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2 - [분류 전체보기] - 4.4. 마케팅믹스_촉진예산_촉진(2017)
4.4. 마케팅믹스_촉진예산_촉진(2017)
기업이 촉진 예산을 결정하는 방법 네 가지를 설명하시오. (10점) 1. 가용자원법 기업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광고 예산을 설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촉진이 달성하여야 하는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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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1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4. 마케팅믹스_촉진(2018)
4.4. 마케팅믹스_촉진(2018)
판매축진의 장점 및 단점에 관하여 각각 두 가지를 설명하고, 소비자 판매촉진수단 세 가지를 설명하시오. (10점) 1. 판매촉진 개념 및 목적 1) 개념 재화나 서비스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비교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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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2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4. 마케팅믹스_촉진_쿠폰(2016)
4.4. 마케팅믹스_촉진_쿠폰(2016)
판매촉진의 수단들은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쿠폰은 과거에 주로 신문이나 잡지에 인쇄되어 제공되거나 별도의 쿠폰이 들어 있는 책자 형태로 발행되기도 하였으나 최근에는 인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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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2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4. 마케팅믹스_촉진_마일리지
4.4. 마케팅믹스_촉진_마일리지
마일리지 제도는 단골고객이나 고정고객에 대한 우대 프로그램으로 항공사, 카드사, 자동차 판매사, 인터넷 포털업체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고객 충성도의 증가, 고객 이탈의 방지 이외에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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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4.4. 마케팅믹스_촉진_구전(2012)
4.4. 마케팅믹스_촉진_구전(2012)
구전의 개념, 유발 동기,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기업이 구전 관리를 위한 활동 중 인위적 자극을 활용한 구전 창출 방법과 고객감동을 통한 구전 유발 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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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마케팅 영역의 확장
제1절 고객관계관리와 고객경험관리
2020/11/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5. 마케팅 영역의 확장_고객관계관리(CRM)(2015)
5. 마케팅 영역의 확장_고객관계관리(CRM)(2015)
고객관의 관계를 관리하는 고객관계 관리의 개념을 설명하고, 고객관계 관리를 통하여 기업이 추구할 수 있는 기대효과를 시장성과향상과 마케팅 역량 향상 측면에서 각각 설명하시오. (10점)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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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5. 마케팅 영역의 확장_고객관계관리(CRM)(2013)
5. 마케팅 영역의 확장_고객관계관리(CRM)(2013)
미국마케팅협회(AMA)에서는 1990년대 이후의 경영패러다임을 고객패러다임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고객중심의 경영을 위한 통합적인 해결책으로 제시되는 관리방법을 통칭하여 고객관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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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다양한 마케팅 활동
2020/11/0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5. 마케팅 영역의 확장_서비스마케팅(2011)
5. 마케팅 영역의 확장_서비스마케팅(2011)
서비스는 유형 제품과는 달리 여러 가지 차별적인 특성을 가지는데 그중 소멸성이라는 차별적 특성의 시사점과 그에 따른 마케팅전략을 4가지만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10점) 1) 소멸성이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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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2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5. 마케팅영역의 확장_GAP분석(2017)
5. 마케팅영역의 확장_GAP분석(2017)
서비스를 구매한 소비자가 느끼는 만족. 불만족은 소비자가 기대한 서비스와 지각한 서비스 간의 차이(GAP)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만족, 불만족의 원인이 되는 차이 GAP) 다섯 가지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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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2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5. 마케팅영역의 확장_서비스마케팅_SERVQUAL(2016)
5. 마케팅영역의 확장_서비스마케팅_SERVQUAL(2016)
서비스 마케팅에서 서비스의 4가지 특징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마케팅 해결방법을 1가지씩 설명하고,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는 SERVQUAL모형의 구성요소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10점) 1.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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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2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5. 마케팅영역의 확장_내부마케팅
5. 마케팅영역의 확장_내부마케팅
내부 마케팅에 관하여 정의하고, 내부마케팅이 기업에 필요한 이유에 관하여 2가지만 설명하시오. (10점) 1. 내부마케팅의 정의 제품을 누구보다도 잘 알아야 하는 내부고객(종업원)에게 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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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2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5. 마케팅영역의 확장_캐즘(2016)
5. 마케팅영역의 확장_캐즘(2016)
첨단기술 및 혁신제품의 혁신수용시점으로 구분하는 기술수용주기이론의 특징을 설명하고, 특히 단계 상 발생할 수 있는 캐즘의 의미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기업의 캐즘 마케팅 전략에 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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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 5. 마케팅 영역의 확장_고객생애가치_교차판매_상향판매(2011)
5. 마케팅 영역의 확장_고객생애가치_교차판매_상향판매(2011)
고객과 지속적으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여 고객 생애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 마케팅 활동에서는 중요하다. 고객생애가치의 개념 및 고객생애가치를 높이는 방법 중 교차판매와 상향판매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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