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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행동론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목차 2020. 10. 31. 09:53반응형
1장. 소비자 행동의 개요
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1. 소비자 행동의 개요
1. 소비자 행동의 개요
소비자 행동 연구의 의미와 소비자, 기업, 정부 기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2009, 10점) 1. 소비자 행동 연구의 의미 1) 소비자행동이란 소비자가 어떤 시점에서 자신이 갖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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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개인적 영향요인
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2. 개인적 영향요인(2013)
2. 개인적 영향요인(2013)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물건을 구입하고자 할 때, 복합적 동기들 간에 나타나는 갈등의 유형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마케팅 방안을 설명하시오. (2013, 10점) 1. 개요 - 소비자는 복합적인 동기를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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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2. 개인적 영향요인(2015)
2. 개인적 영향요인(2015)
점포 방문 동기는 제품 구매 동기 이외에도 개인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가 있다. 그 중에서 개인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에 관하여 각각 설명하시오. (2015, 10점) 1. 개인적 동기 1) 사회적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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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2. 개인적 영향요인(2013)
2. 개인적 영향요인(2013)
지각된 위험의 의의와 유형을 쓰고, 지각된 위험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소비자의 전략과 마케팅 관리자의 전략을 각각 설명하시오. (2013, 10점) 1. 지각된 위험의 의의와 유형 1) 의의 - 지각된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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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2. 개인적 영향요인(2007)
2. 개인적 영향요인(2007)
소비자는 상품 구매 시 관여 수준에 따라 구매 의사 결정과 정보처리 과정에 큰 영향을 받으므로, 관여 수준은 소비자의 행동 분석에 있어서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1. 관여 수준의 결정 요인,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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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2. 개인적 영향요인(2019)
2. 개인적 영향요인(2019)
상황적 영향이란 특정시간에 특정장소에서 일어나는 일시적 상태나 조건을 말한다. 이러한 상황적 영향은 제품이나 소비자와는 무관하게 일어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와 같은 소비자행동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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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2. 개인적 영향요인(2013)
2. 개인적 영향요인(2013)
소비자행동의 여러 측면에 영힘을 미치는 1. 관여도의 개념과 유형 및 2. 관여도의 결정요인을 설명하고 Foote, Cone & Belding이 개발한 3. FCB Grid 매트릭스를 작성하고 논하시오. (2013, 30점) 1.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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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2. 개인적 영향요인(2015)
2. 개인적 영향요인(2015)
개성은 소비자의 심리적인 요소들이 결합되고 요소 간 상호 작용의 결과로 나타나기 때문에 그 접근 방법이 다양할 수 있다. 개성에 관한 이론 네 가지에 관하여 논하고, 마케팅적 유용성에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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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2. 개인적 영향요인(2010)
2. 개인적 영향요인(2010)
자아개념의 의의와 실제적 자아, 이상적 자아, 사회적 자아, 사회 이상적 자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010, 10점) 1. 자아개념의 의의 - 개인이 사회적으로 결정된 준거 체계에 따라, 자신에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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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2. 개인적 영향요인(2010)
2. 개인적 영향요인(2010)
라이프스타일과 사이코 그래픽스를 설명하고 AIO에 대해 설명하시오. (2010, 10점) 1. 라이프 스타일의 정의 - 개인이 살아오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한 독특한 삶의 양식을 말한다. - 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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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사회적 영향요인
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3. 사회적 영향 요인(2011)
3. 사회적 영향 요인(2011)
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문화의 구성요인을 제시하시오. (2011, 10점) 1. 문화의 정의 - 문화란 사회적으로 학습되고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는 모든 것 - 여기엔 사회 구성원들에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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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3. 사회적 영향 요인(2016)
3. 사회적 영향 요인(2016)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나 관여도를 파악하는 방법 중의 하나인 수단-목적 사슬의 개념과 구체적 연결 단계의 특징을 설명하고,이러한 수단-목적 사슬이 광고 전략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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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3. 사회적 영향 요인(2015)
3. 사회적 영향 요인(2015)
미국의 스탠퍼드연구소에서 소비자들의 가치와 라이프스타일 등이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를 전문적으로 추적, 조사하기 위하여 VALS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종류를 각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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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3. 사회적 영향 요인(2008)
3. 사회적 영향 요인(2008)
사회계층의 의의와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2008, 10점) 1. 의의 사회계층이란, 한 사회 내에서 거의 동일한 지위에 있는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 2. 특성 1) 지위를 나타낸다(지위란 타인에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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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3. 사회적 영향 요인(2014)
3. 사회적 영향 요인(2014)
사회 계층의 의미와 측정 방법을 설명하고, 마케팅에서의 활용 방안을 설명하시오. (2014, 10점) 1. 사회 계층의 의미 사회계층이란, 한 사회 내에서 거의 동일한 지위에 있는 사람들로 구성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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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3. 사회적 영향 요인(2018)
3. 사회적 영향 요인(2018)
Bearden과 Etzel은 ‘제품을 소유한 소비자의 수’와 ‘제품이 공공장소에서 소비되느냐 혹은 개인적으로 사용되느냐’ 를 기준으로 제품을 분류하고, 분류된 제품 유형별로 준거집단이 제품과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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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3. 사회적 영향 요인(2013)
3. 사회적 영향 요인(2013)
준거집단의 유형과 파워 및 영향을 설명하고, 마케팅 전략에서 준거집단을 활용하는 방안을 논하시오. (2013년, 30점) 1. 개요 - 준거 집단은 ‘집단 구성원으로 소속될 수 있느냐’의 여부에 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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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3. 사회적 영향 요인(2007)
3. 사회적 영향 요인(2007)
준거집단의 의의와 유형을 설명하고, 준거집단이 소비자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약술하시오. (2007, 10점) 1. 준거집단의 의의 - 개인행동에 직접적,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집단을 의미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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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3. 사회적 영향 요인(2013)
3. 사회적 영향 요인(2013)
가족은 소비자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틀을 제공한다고 한다. 소비자 사회화의 개념, 내용 및 방법(과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013, 10점) 1. 소비자 사회화의 개념과 내용 1) 개념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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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3. 사회적 영향 요인(2017)
3. 사회적 영향 요인(2017)
가족은 개인 소비자의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준거집단이다. 가족에 관한 다음 각 물음에 답하시오. (2017, 30점) (1) 가족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3점) (2) 가족의사결정과정에서 가족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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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3. 사회적 영향 요인(2017)
3. 사회적 영향 요인(2017)
의견선도자(Opinion Leader)는 구전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다른 사람들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들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견선도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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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3. 사회적 영향 요인(2017)
3. 사회적 영향 요인(2017)
기업은 혁신적인 신제품을 시장에서 성공시키기 위해서 소비자의 행동을 근본적으로 변경시켜야 한다. 혁신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 과정을 고관여와 저관여 혁신 수용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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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
2020/10/25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9)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9)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은 제품의 특성, 소비자의 습성, 관여도의 정도, 구매환경 등에 따라 매우 복잡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소비자 행동 분석가들은 5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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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5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09)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09)
소비자 구매 의사 결정 5단계(6단계)를 설명하시오. (2009, 10점) 1.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 1) 문제 인식 - 소비자가 어떤 시점에 자신의 현재 상태와 그에 대한 바람직한 상태 간에 상당한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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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5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7)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7)
첫 단계인 문제 인식의 개념을 정의하고, 소비자가 문제를 인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세 가지만 설명하시오.(2017, 10점) 1. 문제의 인식의 개념 1) 정의 - 실재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 중 어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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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5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9)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9)
상기(또는 환기)상표군과 고려상표군의 개념을 소비자의 정보탐색 및 소비자의 상표선택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설명하시오. (2019, 10점) 1. 상기상표군과 고려상표군의 개념 1) 상기상표군 - 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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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5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4. 소비자 의사결정과정(2011)
4. 소비자 의사결정과정(2011)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중 정보탐색과정에서 나타나는 환기 상표군과 고려 상표 군의 개념을 쓰고, 환기상표군 및 고려 상표 군과 내부 탐색 및 외부 탐색과의 관계를 그림을 그린 후 설명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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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5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0)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0)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서 관여도와 구매 경험에 따른 의사 결정 유형(복합적, 제한 적, 일상적)과 상표군 내와 상표군 외를 중심으로 유지. 포획. 수용. 혼란. 차단. 선호 전략을 논하시오.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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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5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6)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6)
소비자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를 탐색하는 경우도 있으나 단순히 그 제품에 대한 관심이나 정보탐색 자체를 즐기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2가지 탐색유형의 개념과 차이에 관하여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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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5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0)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0)
정보탐색 시 내적 탐색과 외적 탐색(능동적 탐색, 수동적 탐색)에 대해 설명하시오. (2010년, 10점) 1. 내적 탐색 1) 정의 - 욕구가 발생하여 소비자가 기억하고 있는 관련 정보를 자연스럽게 회상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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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5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2)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2)
정보원천효과의 대표적인 변수인 정보원천의 신뢰성과 매력도에 대하여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012, 10점) 1. 정보원천효과 메시지는 ‘그 정보를 누가 전달하는가’ 즉, 정보원천에 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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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5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1)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1)
지각도의 의미와 마케팅 적용 시사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011, 10점) 1. 지각도의 의미 소비자 조사를 근거로, 제품 및 상표에 대한 선호도를 형성하는 데 고려되는 여러 속성을 2〜3개로 압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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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5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2)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2)
의사결정규칙 중 보상적 전략과 비보 상적 전략의 의미를 설명하고, 비보상적 전략 중 접속 규칙과 비접속 규칙의 의미와 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요. 그리고 소비자들이 접속규칙과 비접속 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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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6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9)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9)
소비자들은 대안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그 대안에 대한 선호뿐만 아니라 그 대안이 어떤 맥락에서 제시되는가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게 된다. 가장 대표적인 맥락 효과인 유인효과와 타협효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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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6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소비자행동론] -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6)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6)
프로스펙트 이론의 개념을 설명하고, 전통적인 효용이론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2016, 10점) 1. 프로스펙트 이론의 개념 불확실한 의사 결정에 대한 이론적 모형으로 개인이 준거점을 어디에 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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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7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소비자행동론] -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2)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2)
소비자의 의사 결정 과정에서 관여도의 수준에 따른 고관여 상황과 저관여 상황으로 구분하여 정보탐색 측면, 태도변화 측면, 브랜드 충성도 측면에서 각각 설명하시오. (2012, 10점) 1. 고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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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7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소비자행동론] -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03)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03)
고객 충성도와 습관적 구매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003,10점) 1. 고객 충성도와 습관적 구매의 의미 1) 고객 충성도란 고관여 소비자가 구매한 상표에 대해 만족하고, 그 상표에 대해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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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7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소비자행동론] -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9)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9)
소비자가 동일한 상표를 반복해서 구매하는 이유 3가지를 설명하시오. (2019, 10점) 1. 소비자가 동일한 상표를 반복해서 구매하는 이유 3가지 태도론적 접근에 따라 상표에 대한 긍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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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7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소비자행동론] -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6)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6)
점포이미지와 점포분위기는 소비자의 점포 선택에 영향을 준다. 점포이미지의 의미(개념, 속성, 구성요소)와 마케팅에서의 활용방안에 관하여 설명하고, 점포분위기가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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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7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소비자행동론] -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9)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9)
소비자의 제품 가격 지각은 제품 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 기대 가격과 실제 가격의 일치 여부, 제품 가격-품질 간의 연상 관계 등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복잡한 인지과정이다. 다음 물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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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7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소비자행동론] -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3)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3)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한 후 불만족하면 다양한 불평 행동을 시작하고 점차 불평 강도를 높여간다. 소비자 불평 행동의 유형과 불평 행동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명하시오. (2013, 1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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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7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소비자행동론] -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0)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010)
설명하고 문제의 중대성, 내외적 원인, 통제 가능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2010, 10점) 1. 귀인이론 귀인 이론이란, 소비자가 만족 불만족을 경험하면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그 원인과 책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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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
2020/10/28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09)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09)
태도의 3가지 요인, 의미, 영향 인자를 논술하시오. (2009, 30점) 1. 태도의 3가지 요인의 종류 및 의미 1) 태도의 3가지 요인 (1) 인지적 요소란 대상에 대한 개인이 가지는 주관적 지식이나 신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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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8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11)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11)
태도의 정의와 특징, 태도의 유용성, 그리고 소비자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술하시오. (2011, 30점) 1. 태도의 정의와 특징 1) 정의 - 태도란 개인이 한 대상에 대해 갖는 긍정적,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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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8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18)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18)
태도가 갖는 기능은 연구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고 있다. 이 중에서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태도의 기능을 Katz가 제시한 내용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2018, 10점) 1. 실용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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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8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16)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16)
다속성태도모델에 관한 다음 각 물음에 답하시오. (2016년, 30점) (1) 다속성태도모델의 개념을 설명하고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해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관하여 논하시오. (10점) (2) 대표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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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8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15)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15)
정교화 가능성 모델(ELM))의 의미와 마케팅 시사점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2015, 10점) 1. 정교화 가능성 모델의 의미 1) 정의 - 소비자가 설득적 메시지(광고 메시지)에 노출될 때, 메시지 정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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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8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12)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12)
태도는 어떤 대상에 대하여 일관적으로 호의적 또는 비호의적이거나 긍정적 또는 부정적 반응을 나타내려는 학습된 선유경향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태도의 특성을 서술하고 기업 마케팅의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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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8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18)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18)
저관여 상황에서의 태도 형성 및 태도 변화와 관련하여 Krugman의 저관여 학습이론(저관여 하이어 라키)과 Zajonc의 단순 노출 효과 이론을 각각 설명하시오. (2018, 10점) 1. Krugman의 저관여 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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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8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14)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14)
균형 이론의 의미와 균형 상태 및 불균형 상태의 판단 기준(소비자, 광고 모델, 제품과의 관계)을 설명하고,불균형 상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맥심 커피 광고와 맥스웰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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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8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17)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17)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한 후 느끼는 인지부조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인지부조화를 경험한 소비자가 이를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세 가지를 설명하시오. (2017, 10점) 1. 인지부조화의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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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8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08)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08)
인지부조화의 의의와 일어나기 쉬운 상황을 서술하고, 인지부조화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설명하시오. (2008, 30점) 1. 인지 부조화 이론의 의의 - 인지 부조화 이론에 의하면 두 개의 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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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8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07)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07)
소비자의 태도 이론 중 인지부조화 이론과 자기 지각이론의 차이점을 약술하시오. (2007, 10점) 인지부조화 이론과 자기지각이론의 차이점 1) 공통점 두 이론 모두 행 동에 맞추어 태도를 변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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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9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0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0
우리가 다양한 제품을 구매함에 있어서 소비자들의 관여 수준이 낮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저관여 구매 행동에 대한 개념과 저관여 의사 결정에 대한 쉐리프의 사회 판단 이론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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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3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07)
5. 태도의 형성과 변화(2007)
기대가치이론으로 고객만족을 약술하시오. (2007, 10점) 1. 개요 1) 기대가치이론의 정의 - 기대 가치 이론은 대상이나 행동에 대한 개인의 태도를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한 이론으로 피시바인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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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
2020/10/3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7)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7)
식역은 크게 절대식역과 차이식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중 차이식역에 관한 다음 각 물음에 답하시오. (2017, 30점) (1) 차이식역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4점) ⑵ 베버의 법칙을 정의하고, 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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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3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1)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1)
절대적 식역과 차별적 식역의 개념을 설명하고, 마케터의 관점에서 각각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하시오. (2011,10점) 1. 절대적 식역과 차별적 식역의 개념 1) 절대적 식역 - 감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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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3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05)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05)
베버의 법칙을 설명하고 이것이 가격 인상 또는 인하 시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설명하시오. (2005, 10점) 1. 베버의 법칙 1) 정의 처음 자극과 나중 자극의 세기 사이에 어떤 일정한 값 이상의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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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3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8)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8)
소비자행동의 내적 요소인 주의(주목)와 환기(각성)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들과 정보처리능력의 관계에 관한 요크스-다드슨의 법칙을 설명하시오. (2018, 10점) 1. 주의와 환기의 개념 1) 주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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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3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1)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1)
노출된 정보에 대한 선택적 주의의 중요성과 주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제시 하시오. (2011, 10점) 1. 노출된 정보에 대한 선택적 주의의 중요성 - 선택적 주의란, 자신의 욕구나 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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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3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8)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8)
소비자의 지각적 해석 과정에는 지각적 범주화와 지각적 추론의 원리가 적용된다. 지각적 범주화와 지각적 추론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시오. (2018, 10점) 1. 지각적 해석의 개념 - 소비자가 자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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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3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08)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08)
스키마의 의의 및 브랜드를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2008, 10점) 1. 스키마의 의의 - 스키마란, 개별 정보를 응집력을 갖는 조직 단위(관련 정보 네트워크)로 통합시키는 가 설적 인지 구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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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3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08)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08)
지각적 추론의 의의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008, 10점) 1. 지각적 추론의 의의 소비자가 한 대상을 평가할 때, 직접적인 평가를 하지 않고, 다른 것 들로부터 추리를 하는 것을 말한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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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3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5)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5)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마케팅 자극의 변화가 소비자의 이해(또는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감각적 요소, 언어적 표현, 순서 효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2015, 10점) 1. 감각적 요소 - 동일 자극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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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3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4)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4)
지각의 특징을 설명하고, 선택적 지각을 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014, 10점) 1. 지각의 개념 - 유입된 정보의 내용을 통합하고 조직화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는 것 - 한 대상에 대한 다른 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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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31 - [분류 전체보기] -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4)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4)
단기 기억과 장기 기억의 특성에 관하여 설명한 후 단기 기억과 장기 기억 증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설명하시오. (2014, 10점) 1.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의 특성 1) 단기 기억 (=운영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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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31 - [분류 전체보기] -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2)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2)
‘피로 해소에는 영신 드링크’라는 광고 메시지가 장기간 반복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피로 해소와 영신 드링크 간에는 강한 연상 관계를 이루고 있다고 가정한다. 이처럼 소비자들이 피로를 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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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31 - [분류 전체보기] -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8)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8)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중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에 관한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2018, 30점) 물음 1) 고전적 조건화의 개념을 파블로프의 실험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10점) 물음 2) 고전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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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31 - [분류 전체보기] -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08)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08)
고전적 조건화의 의의와 형성 조건을 설명하고, 마케팅에의 활용 방안을 서술하시오. (2008, 30점) 1. 고전적 조건화의 의의와 형성 조건 1) 의의 - 중립적 조건 자극을 특정 반응을 유발하는 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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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31 - [분류 전체보기] -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7)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7)
스키너의 비둘기 실험으로 대표되는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인 작동적 조건화 혹은 수단적 조건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이 학습이론에서 학습의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강화의 유형 세 가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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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31 - [분류 전체보기] -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09)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09)
수단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화)의 정의와 강화 유형을 마케팅 사례를 통해 논술 하 시오. (2009, 30점) 1. 수단적 조건화 1) 정의 - 실험 대상이 자극에 대한 반응의 결과가 어떠한가를 학습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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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31 - [분류 전체보기] -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6)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6)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그것이 마케팅관점에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2016, 10점) 1. 대리학습의 개념과 유형 1) 기본 개념 - 자신이 직접 실행하지 않고 관찰에 의한 간접경험으로 학습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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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31 - [분류 전체보기] -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0)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2010)
소비재 제품 기업에서 왜 기업들이 비싼 돈을 들여가며 유명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 모델을 쓰려고 하는지를 정교화 가능성 모델, 균형이론, 일치성 이론, 고전적 조건화, 대리학습 이론을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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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소
2020/10/31 - [분류 전체보기] - 7.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소(2008)
7.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소(2008)
일면 광고와 양면 광고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2008, 10점) 1. 일면적 광고와 양면적 광고의 차이점 1) 일면적 광고 - 제품 긍정적인 측면만을 강조하는 광고, 대부분의 광고 메시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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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타
2020/10/31 - [분류 전체보기] - 8. 기타_매슬로우 욕구이론(2015)
8. 기타_매슬로우 욕구이론(2015)
매슬로우에 의하면, 인간의 욕구는 하위 단계에서 시작되며 하위 단계가 충족되면 상위관계로 발전하는 계층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단계별로 설명하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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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31 - [분류 전체보기] - 8. 기타_고맥락 문화와 저맥락 문화(2012)
8. 기타_고맥락 문화와 저맥락 문화(2012)
에드워드 홀이 구분한 고맥락 문화와 저맥락 문화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2012, 10점) 1. 저맥락 문화 저맥락 문화에서는 의사소통이 주로 표현된 내용(대화,글)에 의해 이루어지고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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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31 - [분류 전체보기] - 8. 기타_문화의 의미와 비교연구 4가지 유형(2009)
8. 기타_문화의 의미와 비교연구 4가지 유형(2009)
문화의 의미와 비교 연구의 4가지 유형을 설명하시오. (2009, 10점) 1. 문화의 의미 1) 문화란, 사회적으로 학습되고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는 모든 것으로 물질적 요소는 물론 사회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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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31 - [분류 전체보기] - 8. 기타_로하스(LOHAS)(2007)
8. 기타_로하스(LOHAS)(2007)
최근에는 웰빙을 대체하는 후속 트렌드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건강과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생활패턴의 변화로 한국시장에서는 로하스 소비자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 다. 로하스를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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