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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_베버의 법칙(2005)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30. 14:53반응형
베버의 법칙을 설명하고 이것이 가격 인상 또는 인하 시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설명하시오. (2005, 10점)
1. 베버의 법칙
1) 정의
처음 자극과 나중 자극의 세기 사이에 어떤 일정한 값 이상의 차이가 존재해야만 그 자극의 변화량을 감각기에서 감지할 수 있다는 법칙
2) 공식
k = (I2 - I1) / I = ΔI/I
(k : 베버 상수, I : 자극량, I1 : 처음 자극, I2 : 나중 자극)
※ 베버 상수(k)는 사람 또는 감각기관 마다 일정한 값을 갖으며, k값이 작을수록 예민하다고 볼 수 있음
출처: https://jeek21.tistory.com/344 [기술과 경영의 만남]2. 가격 인상 또는 인하 시 의미
1) 가격 인하 시- 소비자가 가격인하를 지각하는 것이 더 이득이 된다.
- 따라서 소비자가 기존 가격과의 차이를 감지할 수 있도록 자극의 변화 크기를 차이 식역 이상으로 한다.
2) 가격 인상 시
- 소비자가 가격인상을 지각하지 않는 것이 더 유리하므로, 가격 인상을 차이 식역의 크기보다 작은 폭으로 변경한다.
- 그 후, 인상된 가격에 소비자들이 적응했을 때, 다시 차이 식역의 범위 내에서 가격을 인상하는 식으로, 단계적으로 인상을 한다. 그렇다면 수요의 감소를 방지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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