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사회적 영향 요인_수단-목적 사슬_구체적 연결 단계(2016)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24. 10:36반응형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나 관여도를 파악하는 방법 중의 하나인 수단-목적 사슬의 개념과 구체적 연결 단계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수단-목적 사슬이 광고 전략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단, 사례에서는 광고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소비자에게 주는 혜택, 최종 가치와 제품 속성 간의 연결 방식, 광고의 초점이 되는 최종 가치, 광고의 효과적 전달을 위한 스타일 등을 언급할 것) (2016, 30점)
1. 수단-목적 사슬의 개념
로키치의 수단-목적 사슬은‘속성 - 편익 - 가치’의 3단계로 소비자의 지식 구조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제품의 각 속성이 가치에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이다.
2. 구체적 연결단계의 특징 및 수단-목적 사슬 광고전략 활용사례
구체적 연계단계의 특징 수단-목적 사슬 광고전략 활용사례 속 성 구체적 케토코나졸을 함유 케토코나졸을 함유하고 있어 비듬제거에 효과적 추상적 비듬제거 ↓ 혜 택 기능적 비듬이 없는 두피 어깨에 비듬이 쌓이지 않아 청결함을 유지할 수 있다. 심리적 청결해 보임 ↓ 가 치 수단적 자존감 긍적적 효과가 있다. 궁극적 행 복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소비자행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사회적 영향 요인_사회계층 (2008) (0) 2020.10.24 3. 사회적 영향 요인_VALS프로그램(2015) (0) 2020.10.24 3. 사회적 영향 요인_문화의 특징_문화의 구성요인(2011) (0) 2020.10.24 2. 개인적 영향요인_라이프스타일_사이코 그래픽스_AIO(2010) (0) 2020.10.24 2. 개인적 영향요인_자아개념(2010) (0) 2020.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