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개인적 영향요인_라이프스타일_사이코 그래픽스_AIO(2010)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24. 10:33반응형
라이프스타일과 사이코 그래픽스를 설명하고 AIO에 대해 설명하시오. (2010, 10점)
1. 라이프 스타일의 정의
- 개인이 살아오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한 독특한 삶의 양식을 말한다.
- 라이프 스타일은 인구통계적 특성, 사회계층, 동기, 개성, 감정, 가치, 가족 수명주기, 문화, 과거 경험 등에 의해 결정
- 라이프 스타일은 욕구에 영향을 미치며 구매, 소비, 사용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개인뿐만 아니라 가정도 라이프 스타일을 갖는데, 가족 구성원들끼리 서로 라이프스타일 상의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이다.
2. 사이코그래픽스와 AIO
1) 정의
사이코그래픽스는 라이프 스타일을 측정 가능한 항목들로써 정의하는 방식
보통 행동, 관심, 의견을 의미하는 AIO를 지칭한다.
구 분 내 용 행위(A) 이 행위들은 보통 관찰할 수는 있으나 행위의 이유는 직접 측정할 수 없다. 관심(I) 어떤 대상,사건 토픽에 대하여 개인이 특별한 관심을 부여하는 정도이다. 의견(O) 어떤 질문이 제기된 자극 상황에 처하여 개인이 제공하는 응답을 말한다.
2) AIO의 활용
(1) AIO를 중심으로 라이프스타일을 개념화한다.
① 개인이 시간을 어떻게 소비하는가(행위)
② 주위 환경에서 특별히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은 무엇인가(관심)
③ 그리고 자신과 주위 세계에 대한 생각은 무엇인가(의견)의 총체로서 나타난다
(2) AIO를 이용하여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할 수 있다.
- 마케터는 십〜수백 개의 진술로 표현하여 응답자에게 제시하고 응답자들로 하여금 그 진술에 대한 동의 정도를 나타내게 함으로써 라이프스타일을 측정 가능하다.
(3) AIO에 포함되는 변수들이 너무 제한적이어서 AIO를 행위와 관심, 태도, 가치, 매체 등 변수들을 확장하여 사용하기도 한다.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소비자행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사회적 영향 요인_수단-목적 사슬_구체적 연결 단계(2016) (0) 2020.10.24 3. 사회적 영향 요인_문화의 특징_문화의 구성요인(2011) (0) 2020.10.24 2. 개인적 영향요인_자아개념(2010) (0) 2020.10.24 2. 개인적 영향요인_개성(2015) (0) 2020.10.24 2. 개인적 영향요인_관여도_FCB Grid 매트릭스(2013) (0) 2020.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