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개인적 영향요인_자아개념(2010)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24. 10:31반응형
자아개념의 의의와 실제적 자아, 이상적 자아, 사회적 자아, 사회 이상적 자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010, 10점)1. 자아개념의 의의
- 개인이 사회적으로 결정된 준거 체계에 따라, 자신에 대하여 갖는 지각(생각, 느낌)을 이야기한다.
- 소비자는 자신의 자아 개념과 일치하는 이미지를 갖는 제 품이나 상표를 구매하고, 그렇지 않은 제품이나 상표를 거절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자아개념의 이해는 중요하다.
2. 자아 개념의 종류
1) 실제적 자아개념개인이 자신을 어떻게 지각하는가와 관련된 자아 개념
2) 이상적 자아개념:자신이 어떻게 되고 싶은가와 관련된 자아 개념
3) 사회적 자아개념: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가와 관련된 자아 개념
4) 이상적 사회적 자아개념: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봐주었으면 하는가와 관련된 자아 개념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소비자행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사회적 영향 요인_문화의 특징_문화의 구성요인(2011) (0) 2020.10.24 2. 개인적 영향요인_라이프스타일_사이코 그래픽스_AIO(2010) (0) 2020.10.24 2. 개인적 영향요인_개성(2015) (0) 2020.10.24 2. 개인적 영향요인_관여도_FCB Grid 매트릭스(2013) (0) 2020.10.24 2. 개인적 영향요인_물리적 상황 변수(2019) (0) 2020.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