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사회적 영향 요인_문화의 특징_문화의 구성요인(2011)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24. 10:34반응형
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문화의 구성요인을 제시하시오. (2011, 10점)
1. 문화의 정의
- 문화란 사회적으로 학습되고 사회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는 모든 것
- 여기엔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 생산, 소비되는 유무형 재화뿐 아니라, 의미, 규범, 전통과 같은 추상적 개념도 포함
- 문화는 한 사회 특유의 라이프스타일로 그 사회가 직면하였던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방식이 축적되어 있다.
2. 문화의 특징
1) 문화는 사회 구성원들에게 규범을 제공한다.
2) 문화는 학습된다.
3) 문화는 공유된다.
4) 문화는 지속적인 동시에 동태적이다.3. 문화의 구성요인
1) 물질적 요소
기술 수준, 경제력 수준과 관련된 전화, 자동차 등 문화의 물질적 요소는 가치 및 신념 형성의 토대를 제공한다.
2) 사회적 기관가족, 교회, 학교, 화랑, 극장, 대중매체 등 사회생활과 직접 및 간접적으로 관련된 기관을 말한다.
3) 언어집단생활 유형의 지표로, 인터넷 세대만의 독특한 언어를 그 예로 들 수 있다.
4) 가치와 신념체계(1) 핵심가치
- 어떤 집단의 사회적 분위기를 지배하는 가치이다.- 건강, 평화, 국산품 애용과 소비 절약 등이 그 예이다.
(2) 소비 상황의 특정적 가치
- 특정 소비상황에서 중요한 가치를 이야기한다.- 예) 승용차는 무엇보다 안전성이 증요하다.
5) 관습과 의례
의례(의식)는 정해진 순서에 따라 진행되며, 정기적으로 반복되어 발생하는 상징적 행동들의 집합이다.
(1) 의례적 소비 활동
의례 관련 제품의 구입, 몸치장 의례, 선물 증정 의례
(2) 의례를 위한 각본
졸업 프로그램, 축하연 매뉴얼, 에티켓 북 등
6) 심미적 요소
색상의 의미, 아름다움의 기준으로 포장 및 상품 설계, 광고 등에 반영된다.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소비자행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사회적 영향 요인_VALS프로그램(2015) (0) 2020.10.24 3. 사회적 영향 요인_수단-목적 사슬_구체적 연결 단계(2016) (0) 2020.10.24 2. 개인적 영향요인_라이프스타일_사이코 그래픽스_AIO(2010) (0) 2020.10.24 2. 개인적 영향요인_자아개념(2010) (0) 2020.10.24 2. 개인적 영향요인_개성(2015) (0) 2020.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