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사회적 영향 요인_사회계층 (2008)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24. 10:39반응형
사회계층의 의의와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2008, 10점)
1. 의의
한 사회 내에서 거의 동일한 지위에 있는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
2. 특성1) 지위를 나타낸다
(지위란 타인에 의해 지각된 사회 시스템에서의 개인의 서열)(1) 사회계층과 사회적 지위는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지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 권위, 정치적, 군사적 힘, 재산 소유, 소득, 소비 패턴, 라이프 스타일, 직업, 교육 수준, 가문, 사회적 유대 관계 등이 일반적
- 사람들은 제품이 가지는 계층의 의미와 상징 때문에 제품을 구 매하기도 한다.
2) 다차원 적이다.
- 사회 계층은 소득, 직업, 주택 소유 등 여러 측정치와 관련
- 어느 하나의 기준으로 결정할 수 없다.
3) 계층적 구조를 가진다.
사회 계층은 높은 지위로부터 낮은 지위까지 수직적 순위를 가지며, 개인은 지위에 따라 이 계층 구조상의 한 계층에 위치하게 된다.
4) 계층간 상호작용이 제한된다.
- 사람들은 대부분 가치와 행동 패턴이 유사한 사람들과 있을 때 편안함을 느끼고 그들 끼리 유대관계를 갖기 때문에, 계층 간의 상호 작용은 제한된다.
- 사회 계층이 행동에 대한 구속력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 서로 다른 계층 간의 대인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제품 구매를 확산시키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5) 계층 내 동질성
- 사회 계층은 태도나 활동, 관심, 행동 패턴 등에서 동질성을 가진다.
- 사회 계층을 근거로 효과적인 시장 세분화 및 마케팅 믹스 전략 수립이 가능하다.
6) 유동적이다.
- 계층은 고정 불변의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람들은 상위 계층이나 하위 계층으로 이동할 수 있다.
- 사회에 따라 계층 이동에 제약이 있는 경우도 있다(인도의 카스트 제도).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소비자행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사회적 영향 요인_사치품과 필수품(2018) (0) 2020.10.24 3. 사회적 영향 요인_사회 계층_측정 방법(2014) (0) 2020.10.24 3. 사회적 영향 요인_VALS프로그램(2015) (0) 2020.10.24 3. 사회적 영향 요인_수단-목적 사슬_구체적 연결 단계(2016) (0) 2020.10.24 3. 사회적 영향 요인_문화의 특징_문화의 구성요인(2011) (0) 2020.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