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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적 영향 요인_사회 계층_측정 방법(2014)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24. 10:40반응형
사회 계층의 의미와 측정 방법을 설명하고, 마케팅에서의 활용 방안을 설명하시오. (2014, 10점)
1. 사회 계층의 의미
사회계층이란, 한 사회 내에서 거의 동일한 지위에 있는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
2. 사회 계층의 측정 방법
1) 주관적 방법
- 개인에게 자신의 계층적 지위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스스로 평가하도록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사회 계층을 결정하는 방법
- 응답자들이 자신의 사회적 계층, 지위를 잘 모를 수 있으며, 응답자들이 반드시 정확하고 정직하게 응답해 준다고 볼 수 없기 때문에 한계를 가진다.
2) 평가적 방법
- 사회 구성원들에게 다른 사람의 계층적 지위를 평가하도록 하여 개인의 사회 계층을 결정하는 방법
- 서로의 계층적 지위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들이 서로 잘 알고 있어야 하므로, 비교적 좁은 지역 사회에서만 실효적이다.
3) 객관적 방법
- 직업, 학력, 소득 등 객관적인 속성을 근거로 계층을 결정하는 방법
- 연구자가 계층 지표의 선정과 그 가중치를 자의적으로 결정하기 때문에 객관성이 침해될 우려가 있다.
3. 마케팅에서의 활용 방안
- 사회 계층은 태도나 활동, 관심, 행동 패턴 등에서 동질성을 가지기 때문에, 사회 계층을 근거로 효과적인 시장 세분화 및 마케팅 믹스 전략의 수립이 가능
- 또한 소비자들은 제품이 지니는 계층적 의미와 상징 때문에 제품을 구매하는 가시적 소비 행태를 보이기도 하므로, 마케터는 제품에 계층적 상징성을 부여하여, 이를 시장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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