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사회적 영향 요인_의견선도자(2017)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24. 19:00반응형
의견선도자(Opinion Leader)는 구전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다른 사람들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들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견선도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다섯 가지만 기술하시오. (2017, 10점)
의견선도자의 일반적인 특성 다섯 가지
① 추종자와 같은 사회계층에 속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같은 사회계층 내에서도 의견 선도자는 보다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가질 수 있다.② 해당 제품의 영역과 관련하여 다른 사람들보다 매체에 노출되는 빈도가 높다.
예) 여성의 패션과 관련된 의견선도자는 패션에 관련된 잡지를 보다 자주 읽는다.
③ 해당 제품의 영역에 대한 관심과 지식이 다른 사람들 보다 많다.
④ 다른 사람들보다 사교적이다.
⑤ 다른 사람들보다 혁신적 성향이 강하다. 그러나 의견 선도자라고 해서 반드시 타인보다 먼저 신제품을 구매하는 혁신 소비자인 것은 아니다.
예) 유행의 기준을 정하는 패션지의 편집인은 의견 선도자이지만, 반드시 혁신 소비자인 것은 아니다.
⑥ 다른 사람들보다 집단의 규범과 가치에 더 익숙하고, 집단 구성원들에게 부여된 권위에 의해 집단의 규범과 가치를 유지하려고 한다.
예) 패션분야의 의견선도자는 구성원들이 유행에 너무 앞서거나 혹은 뒤떨어지지 않도록 현재의 상황에서 적절한 의상 규범을 설정한다.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소비자행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사회적 영향 요인_조기 수용자층 (2006) (0) 2020.10.24 3. 사회적 영향 요인_혁신 수용 과정(2017) (0) 2020.10.24 3. 사회적 영향 요인_가족(2017) (0) 2020.10.24 3. 사회적 영향 요인_소비자 사회화 (2013) (0) 2020.10.24 3. 사회적 영향 요인_준거집단(2007) (0) 2020.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