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을 수용할 때 계층에 따라 상이한 반응을 나타낸다. 그중 조기 수용자층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2006, 10점)
혁신 제품 수용 시점에서의 개인 간 특성에 따른 다섯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혁신 소비자 (전체 잠재 소비자의 2.5%를 차지함)
제품 도입 초기에 구매하는 소수 소비자로, 모험적이기 때문에 신제품 수용에 수반되는 위험을 기꺼이 감수한다.
2) 조기 수용자 (전체 잠재 소비자의 13.5%를 차지함)
혁신 소비자 다음으로 수용하는 소비자 집단으로, 소속 집단의 존경을 받으며 사회에 서 의견 선도자 역할을 한다. 때문에 신제품에 대한 이들의 반응과 평가는 신제품 성공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조기 다수자 (전체 잠재 소비자의 34%를 차지함)
조기 수용자 다음으로 수용하는 소비자 집단으로, 신중한 의사결정을 하는 특징을 가진다.
4) 후기 다수자 (전체 잠재 소비자의 34%를 차지함)
신제품 수용에 의심이 많은 자들로서, 많은 사람들이 신제품을 수용한 후에야 구입하는 경향이 있다.
5) 최후 수용자 (16%를 차지함)
가장 나중에 수용하는 소비자 집단으로, 전통에 얽매인 소비자들로서 변화를 거부하며 전통에 집착한다.
따라서 신제품이 완전히 소비자에 의해 수용되어야만 그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층이다.
출처: https://jeek21.tistory.com/489 [기술과 경영의 만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