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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_소비자 구매 의사 결정 5단계(6단계)(2009)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25. 11:45반응형
소비자 구매 의사 결정 5단계(6단계)를 설명하시오. (2009, 10점)
1.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
1) 문제 인식- 소비자가 어떤 시점에 자신의 현재 상태와 그에 대한 바람직한 상태 간에 상당한 차이를 느끼게 되는 것
- 문제 인식은 그 차이를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수단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를 환기2) 정보 탐색
- 욕구가 발생하여 소비자가 이를 충족시킬 수단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는 것3) 선택 대안 평가
- 소비자는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선택 대안들에 대한 비교 및 평가 과정을 거친다.
- 선택 대안은 제품군 또는 한 제품군 내의 상표 들일 수도 있다.4) 태도 형성
- 태도는 지금까지의 살펴본 의사 결정 과정의 대안 평가 결과로써 형성
- 정보처리 과정에서(광고 등으로 인해) 형성5) 구매
- 소비자는 대안을 비교 평가하여 태도를 형성한 후, 자신의 지불 능력에 맞게 최선의 대안을 구매
- 구매 과정에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뿐이 아닌, 상표나 점포를 선택하는 것도 포함6) 구매 후 행동
- 소비자는 제품/서비스 구매 후, 만족 혹은 불만족을 경험하며, 자신이 선택한 것이 자신의 욕구를 얼마나 충족시켰는지 평가하게 됨
- 만족/불만족 경험은 본인의 다음 의사 결정은 물론 타인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출처: https://jeek21.tistory.com/321?category=883499 [기술과 경영의 만남]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소비자행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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