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_문제 인식(2017)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25. 11:46반응형
첫 단계인 문제 인식의 개념을 정의하고, 소비자가 문제를 인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세 가지만 설명하시오.(2017, 10점)
1. 문제의 인식의 개념
1) 정의
- 실재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 중 어느 하나 또는 양자 모두에 변화가 발생하여, 소비자가 양자 간 상당한 차이를 지각하게 되는 것이다.
- 단, 문제 인식이 반드시 구매 의사 결정 과정으로 연결되지는 않는다.
- 문제가 인식되었다 하더라도 재정적 능력, 시간, 사회적 규범 등이 구매 행동을 제약할 수 있기 때문에, 욕구의 환기는 소비자 구매 행위의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이 아니기 때문이다.
- 마케팅 시사점 : 불편한 점에 대해 문재를 인식하게 하여 자사 제품에 대한 욕구를 창조
2) 문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내적 요인
생리적 욕구, 상황적 변화에 따른 욕구, 제품 고갈, 성능 저하에 따른 구매 욕구 등과 같이 소비자가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게 하는 것
(2) 외적 요인
가족, 준거 집단, 기타 사회적 영향 요인이나 기업의 마케팅 노력 등과 같이 소비자를 자극하는 외부의 요인들
내적 요인보다는 외적 요인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3) 제품 요인
제품 고갈.성능 저하에 따른 구매 욕구 등으로 인해 소비자가 문제를 인식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출처: https://jeek21.tistory.com/322?category=883499 [기술과 경영의 만남]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소비자행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소비자 의사결정과정_상기상표군과 고려상표군(2011) (0) 2020.10.25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_상기상표군과 고려상표군(2019) (0) 2020.10.25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_소비자 구매 의사 결정 5단계(6단계)(2009) (0) 2020.10.25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_소비자 구매의사 결정 과정(2019) (0) 2020.10.25 3. 사회적 영향 요인_조기 수용자층 (2006) (0) 2020.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