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사회적 영향 요인_소비자 사회화 (2013)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24. 18:32반응형
가족은 소비자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틀을 제공한다고 한다. 소비자 사회화의 개념, 내용 및 방법(과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013, 10점)
1. 소비자 사회화의 개념과 내용
1) 개념
소년기 아이들이 소비자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적합한 기술, 지식, 태도를 습득하는 과정이다.
2) 소비자 사회화의 3가지 요소
(1) 배경 요인
인구통계적 특성, 사회 경제적 특성 등(성별, 나이, 소득, 학력, 사회계층, 종교, 거주지 등)
(2) 사회화 대리인
소비자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체(대중매체, 가족, 동료, 교사 등)
(3) 학습
소비자로서의 지식 습득 (인지적, 행동주의적 학습, 모델링 )
2. 소비자 사회화의 방법(과정)
1) 부모로부터
(1) 관찰
자녀는 역할 모델인 부모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
(2) 공동 쇼핑
부모와 함께 쇼핑을 함으로써 제품 구매와 관련된 학습을 함
(3) 직접 경험
특히 부모 맞벌이, 이혼 등으로 혼자인 아이들은 보다 어린 나이에 쇼핑 경험을 통하여 학습함
2) 대중매체로부터
TV 등으로부터 문화적 규범과 가치를 배움
3) 동년배로부터
다른 아이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소비자 지식을 습득함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소비자행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사회적 영향 요인_의견선도자(2017) (0) 2020.10.24 3. 사회적 영향 요인_가족(2017) (0) 2020.10.24 3. 사회적 영향 요인_준거집단(2007) (0) 2020.10.24 3. 사회적 영향 요인_준거집단(2013) (0) 2020.10.24 3. 사회적 영향 요인_사치품과 필수품(2018) (0) 2020.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