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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태도의 형성과 변화_요인_의미_ 영향 인자 (2009)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28. 11:49반응형
태도의 3가지 요인, 의미, 영향 인자를 논술하시오. (2009, 30점)
1. 태도의 3가지 요인의 종류 및 의미
1) 태도의 3가지 요인
(1) 인지적 요소란
대상에 대한 개인이 가지는 주관적 지식이나 신념을 뜻한다.
(2) 감정적 요소란
대상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느낌을 뜻한다.
(3) 행동의욕적 요소란
대상에 대한 행동성향을 뜻한다.
2) 의미
- 소비자는 이 3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태도를 형성한다.
- 소비자가 어떤 브랜드가 긍정적 혜택을 가져다준다고 믿으면(인지적 요소), 그 제품을 좋아할 가능성이 높고(감정적 요소), 구매할 가능성이 크다(행동의욕적 요소).
- 그러나 태도의 세 가지 차원에서 오직 감정적 요소만 태도로 간주하여, 인지적 요소와 행동 의욕적 요소는 각각 태도의 선행요인(인지)과 결과 요인(행동의욕)으로 보는 단일 차원 견해도 있다.
2. 태도에 대한 영향 인자
그 외 소비자의 관여도, 욕구(개인의 가치 및 자아 이미지 관련), 동기(구매 목적, 기능적, 심미적, 사회적, 호기심 동기 등), 지식, 기대 등을 들 수 있다.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소비자행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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