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 태도의 형성과 변화_Katz(2018)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28. 11:51반응형
태도가 갖는 기능은 연구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고 있다. 이 중에서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태도의 기능을 Katz가 제시한 내용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2018, 10점)
1. 실용적 기능
어떤 태도를 가짐으로써 편익은 최대화되고 비용은 최소화될 수 있는 선택 행동을 하도록 하는 태도의 기능을 말한다.
2. 가치 표현적 기능
1) 정의
사람들이 자신의 주요한 가치나 자아 이미지를 반영하는 태도를 취함으로써 자아 개념이나 중심적으로 갖는 가치를 표현하게 하는 태도의 기능을 의미한다.
2) 예시
소비자의 태도가 주로 가치 표현적 기능과 관련된다면, 자사 브랜드를 소비하거나 사용하는 사람들의 속성을 강조하거나 자사 브랜드를 소비하거나 사용함으로써 해당 가치를 표현할 수 있는 것으로 표적 소비자를 설득해야 한다.
3. 자기 방어적 기능
1) 정의
사람은 특정한 태도를 가짐으로써 자신이나 외부 세계에 대한 불유쾌한 사실과 내부적 불안감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자 하는데 이를 태도의 자기 방어적 기능이라 한다.
2) 예시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약점이 드러나는 제품의 소비를 하거나 사용을 회피하는 것과 반대로 약점을 감추어주거나 보완하는 제품은 소비하거나 사용하려 하는 것이 태도의 자기 방어적 기능이 나타난 것이라 할 수 있다.
4. 지식 기능
1) 정의
사람들은 특정한 태도를 가짐으로써 주변의 정보나 사건들을 조직하고 이해하게 된다. 이와 같이 개인이 복잡한 외부 자극에 노출되었을 때 이를 이해하는 준거 체계로 작용하는 기능을 태도의 지식 기능이라 한다. 태도의 지식 기능은 외부 고자극을 자신의 방식으로 지각하는 선택적 지각 메커니즘을 설명 가능하다.
3) 예시
어떤 사람이 호의적 태도를 가지고 있던 제품에 대한 부정적 정보에 노출되면, 이를 무시하거나 평가 절하하게 되는 것을 태도의 지식 기능이 나타난 사례로 볼 수 있다.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소비자행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태도의 형성과 변화_정교화 가능성 모델 (2015) (0) 2020.10.28 5. 태도의 형성과 변화_다속성태도모델(2016) (0) 2020.10.28 5. 태도의 형성과 변화태도_정의_ 특징_유용성_방법(2011) (0) 2020.10.28 5. 태도의 형성과 변화_요인_의미_ 영향 인자 (2009) (0) 2020.10.28 4.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_귀인이론_문제의 중대성_내외적 원인_통제 가능성(2010) (0) 2020.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