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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_수단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화) (2009)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2020. 10. 31. 08:24반응형
수단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화)의 정의와 강화 유형을 마케팅 사례를 통해 논술 하
시오. (2009, 30점)1. 수단적 조건화
1) 정의
실험 대상이 자극에 대한 반응의 결과가 어떠한가를 학습하여, 동일한 반응으로 강화되거나 혹은 동일한 반응이 회피된다는 것
2) 스키너의 실험
스키너는 상자에 단추를 설치하고 비둘기를 넣은 상황을 만든 후, 비둘기의 반응을 관찰하였다. 비둘기는 우연히 단추(자극)를 몇 번 누르게 되었는데, 단추를 누른 결과를 학습하여 이후 스스로 단추를 누르거나(강화) 혹은 누르지 않게 되었다 (회피).
(스키너의 비둘기 실험-단추를 누를 때 : 긍정적 강화(모이가 공급), 부정적 강화(전기가 중지), 처벌(전기가 통함)
출처: https://jeek21.tistory.com/547 [기술과 경영의 만남]2. 강화유형의 마케팅 사례
1) 강화유형
(1) 전체(연속) 강화 :
- 자극에 대한 반응이 있을 때마다 강화를 시키는 것
- 학습이 가장 신속히 일어남예) 1+1 행사 등
(2) 부분 강화 :
- 가끔씩 강화되는 것
- 학습결과가 가장 지속적이고 전체 강화보다
-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소요됨
- 때에 따라 전체 강화만큼 효과적임A. 고정 간격 강화
1. 정의 :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강화
2. 특징 : 강화 없이 고정 간격이 지나면 반응이 급격히 감소
3. 예시: 매 분기 정기세일
B. 변동 간격 강화
1. 정의 : 평균적인 시간 간격을 두고 강화
2. 특징 : 학습자는 느리면서도 꾸준한 반응을 나타나게 됨
3. 예시 : 1년에 평균 4번 세일
C. 고정비율 강화
1. 정의 : 일정한 반응 횟수를 할 때마다 강화
2. 특징 : 학습자는 높은 비율로 반응하며, 흔히 강화 바로 다음에는 짧게 쉬게 됨
3. 예시 : 쿠폰 도장 찍기
D. 변화 비율 강화
1. 정의 : 평균 반응 횟수 이후에 강화
2. 특징 : 학습한 내용의 소멸이 가장 늦게 나타남
3. 예시 : 슬롯머신
출처: https://jeek21.tistory.com/362?category=883499 [기술과 경영의 만남]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소비자행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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