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마케팅전략_제품수명주기전략_PLC(2010)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4. 12:26반응형
제품 수명주기(PLC) 별 특성(매출, 비용, 이익, 경쟁, 고객)과 각 단계별 마케팅 목표 및 마케팅 전략(제품, 가격, 유통, 판촉, 광고)에 대해 논술하시오.
1) 제품수명주기(PLC)별 특성(매출, 비용, 이익, 경쟁, 고객)
구 분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매 출 매출액 낮음 매출 급속 증가 매출 정점 매출 감소 비 용 고객 당 비용 높음 평균 수준 낮음 낮음 이 익 부정적 수익 증가 낮은 수익 수익 감소 고 객 혁신적 고객층 초기 수용자 다수가 됨 굼벵이 경 쟁 적음 증가 다수 감소 2) 제품수명주기(PLC)별 마케팅의 목적 및 전략(제품, 가격, 유통, 판촉, 광고)
구 분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마케팅의 목적 제품인지와 사용의 증대 시장점유율의 확대 이익의 극대화와 시장점유율 방어 비용절감과 투자회수 제 품 기초제품의 제공 제품의 확대 제품의 다양화 취약제품의 폐기 가 격 원가가산가격 시장침투가격 경쟁대응가격 가격인하 유 통 선택적 유통 개방적 유통 전속적 유통 선택적 유통 광 고 조기수용층과 취급점의 제품인지도 형성 대중시장에서의 지명과 관심의 형성 상표차이와 혜택 강조 상표충실성이 강한 고객의 유지에 필요한 수준으로 줄임 판매 촉진 사용확보를 위한 강력한 판매촉진 전개 수요확대에 따른 판매촉진의 감소 상표전환을 유도하기 위한 판매촉진 확대 감소
출처: https://jeek21.tistory.com/287?category=883498 [기술과 경영의 만남]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마케팅관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마케팅전략_본원적전략_마이클포터(2010) (0) 2020.11.04 4.3. 마케팅믹스_유통_수직적마케팅_VMS(2010) (0) 2020.11.04 4.1. 마케팅 믹스_제품_브랜드_브랜드 연상(2010) (0) 2020.11.04 4.1. 마케팅 믹스_제품_브랜드_라인확장_브랜드확장(2010) (0) 2020.11.04 3. 마케팅 전략_STP전략_시장세분화(2010) (0) 2020.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