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마케팅 전략_STP전략_시장세분화(2010)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4. 11:22반응형
시장세분화의 5가지 요건에 대해 기술하시오.
답>
1. 개요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 S)
동질적 욕구를 가진 소비자끼리 묶어 몇개의 세분시장으로 나누는 과정
2) 타겟팅(Targetting : T)
세분시장 중 자사와의 적합도가 가장 높은 세분시장을 선택하는 과정
3) 포지셔닝(Positioning : P)
선택한 세분시장에서 고객의 뇌리에 자사의 브랜드를 각인하는 과정
2. 시장세분화(Segmentation : S)의 5가지 요건
1) 측정가능성
- 크기, 구매력, 세분시장 특성 등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함
- 구체적이어야 하고 추상적이어서는 안됨
2) 접근 가능성
- 효과적으로 접근 가능할 것
- 4P의 접근, 특히 마케팅 활동 접근
3) 시장의 규모성
- 충분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크기
- 매력적인 수익성과 성장 잠재력
4) 실행 가능성
- 시장공략을 위한 효과적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또는 실행가능성
5) 차별화 가능성
- 개념적 마케팅Mix(4P)의 구분
- 욕구나 반응은 동일, 차별화가 가능함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마케팅관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4.1. 마케팅 믹스_제품_브랜드_브랜드 연상(2010) (0) 2020.11.04 4.1. 마케팅 믹스_제품_브랜드_라인확장_브랜드확장(2010) (0) 2020.11.04 5. 마케팅 영역의 확장_고객생애가치_교차판매_상향판매(2011) (0) 2020.11.04 4.3. 마케팅믹스_유통_복수유통경로(2011) (0) 2020.11.04 4.3. 마케팅믹스_유통_소매업(2011) (0) 2020.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