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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마케팅 믹스_제품_브랜드_브랜드 연상(2010)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4. 11:58반응형
브랜드 연상관리를 설명하고, 바람직하고, 독특하고, 강력한 브랜드 연상에 대하여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10점)
1. 브랜드 연상
1) 개요(1) 브랜드와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떠올리는 모든 기억을 의미하며
(2) 유형은 제품 속성과 관련된 연상, 제품 속성과 관련 없는 연상, 기업과 관련된 연상 등이 있다.2) 브랜드 연상의 유형
(1) 제품속성과 직접 관련된 연상:- 제품범주, 제품 속성, 품질/가격 등에 대한 연상이 여기에 해당한다.
- 아이스크림하면 ‘하겐다즈’ 같은 특정 브랜드가 떠오르는 것이 제품 범주에 대한 연상의 대표적인 사례이고,
- 잇몸강화하면 ‘죽염치약’이 떠오르는 것이 제품 속성에 대한 연상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 마지막으로 ‘하겐다즈’ 하면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이 떠오르는 것이 품질/가격에 대한 연상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2) 제품속성과 직접 관련 없는 연상:- 사용자, 제품용도, 원산지 등에 대한 연상이 여기에 해당한다.
- 각각의 대표적인 예에는 나이키와 마이클 조던, 파워에이드와 갈증해소, 화장품 브랜드(마몽드, 라네즈 등)와 이탈리아어/불어 등이 있다.
(3) 기업과 관련된 연상:
- 소비자가 자사브랜드를 인식했을 때 해당 기업의 특성을 떠올리는 경우로 기업의 이미지 같은 것들이 가장 대표적인 사례이다.
출처: https://jeek21.tistory.com/614 [기술과 경영의 만남]3) 바람직하고, 독특하고, 강력한 브랜드 연상의 예
(1) 호감도(바람직, 긍정)
할리 데이비슨 오토바이, 좋아하는 브랜드를 몸에 문신으로 새기면서 기억하는 행위 등
(2) 독특함
루이비통, 구찌 등이 독특성과 차별점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강하게 부각시켜 마케팅을 하고 있다.
(3) 강력함(강렬함)
누구나 아는 강력한 브랜드가 대부분으로 삼성전자, 코카콜라, 나이키, 구글, 애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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