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3. 마케팅믹스_유통_복수유통경로(2011)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4. 01:40반응형
복수(혼합) 유통경로의 개념을 설명하고 그 장점 및 단점, 사례를 제시하시오.
1) 복수(혼합) 유통경로의 개념
세분시장마다 다른 유통경로를 사용하는 유통경로시스템을 말한다. 궁극적인 목적은 마케팅 노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여 비용절감을 통한 시장 확대이다.
2) 장점 및 단점
(1) 장점
시장세분화가 가속화되고 다양한 유통경로 활용이 가능해 짐에 따라 둘 이상의 유통경로를 함께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이러한 각각의 새로운 경로를 통해 매출의 증대, 시장 범위의 확대 등이 가능해졌고, 상이한 세분시장의 특별한 요구에 자사의 재화와 서비스를 맞출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2) 단점
경로 간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3) 사례
기업이 고객에게 접근하기 위해서 전화, 인터넷, 고객센터 등의 다양한 유통경로를 활용하는 것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마케팅관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마케팅 전략_STP전략_시장세분화(2010) (0) 2020.11.04 5. 마케팅 영역의 확장_고객생애가치_교차판매_상향판매(2011) (0) 2020.11.04 4.3. 마케팅믹스_유통_소매업(2011) (0) 2020.11.04 5. 마케팅 영역의 확장_서비스마케팅(2011) (0) 2020.11.04 4.1. 마케팅 믹스_제품_브랜드 인지도_브랜드 연상(2011) (0) 2020.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