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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4. 마케팅믹스_촉진_쿠폰(2016)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2.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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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매촉진의 수단들은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쿠폰은 과거에 주로 신문이나 잡지에 인쇄되어 제공되거나 별도의 쿠폰이 들어 있는 책자 형태로 발행되기도 하였으나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가 직접 출력하는 쿠폰, 휴대전화와 연계되는 소위 ‘모바일 쿠폰’ 등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쿠폰에 관하여 정의하고, 쿠폰을 활용한 마케팅이 기업에 미치는 장. 단점에 관하여 각각 4가지씩 논하시오. (30점)

     

    1. 쿠폰의 정의

    쿠폰은 그것을 소지한 사람에게 어떤 이익이나 현금 적립 또는 선물을 주기 위해 인쇄매체의 형태로 유통되는 것

     

     

    2. 쿠폰을 활용한 마케팅이 기업에 미치는 장점 및 단점

     

    1) 장점

    ① 쿠폰은 가격 할인을 받고자 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가격 할인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해당 제품의 구매 또는 반복 구매를 유도한다.


    ② 쿠폰을 사용하거나 찾게 함으로써 소비자들은 그들의 구매행동을 정당화할 수 있는 동기를 갖게 된다.


    ③ 쿠폰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할 때, 소비자에게 직접 혜택이 돌아간다는 점이다.


    ④ 제품의 시험 구매를 이끌어 낼 수 있고, 다른 브랜드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자사 브랜드 이용 자로 바꿀 수도 있다.

     

     

    2) 단점

    쿠폰 회수 기간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쿠폰은 추적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소비자가 해당 쿠폰을 사용하였으며 쿠폰을 언제 활용할지를 정확히 예측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 쿠폰의 사용기간을 명시함으로써 쿠폰의 사용 시기를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지만 소비자들의 반응은 즉각적으로 일어나지 않는다.


    회수율이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
    쿠폰을 너무 자주 사용하면 쿠폰만으로 구입하려는 사람들이 있다.


    ③ 정가에 제품을 구매할 기존 고객이 쿠폰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에는 기업의 입장에서 수익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④ 상표 충성도가 어느 정도 있는 사람들만이 구입하게 되고 신규 소비자가 생기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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