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 마케팅영역의 확장_내부마케팅(2016)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2. 21:13반응형
내부 마케팅에 관하여 정의하고, 내부마케팅이 기업에 필요한 이유에 관하여 2가지만 설명하시오. (10점)
1. 내부마케팅의 정의
제품을 누구보다도 잘 알아야 하는 종사자에게 교육과 훈련을 통해 동기 부여하고 확신을 갖도록 하는 사내 마케팅 활동
2. 내부마케팅이 기업에 필요한 이유 2가지
1) 종업원 스스로가 제품에 대한 신뢰성 없이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2) 내부마케팅은 기능 내 수준과 기능 간 수준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1) 기능 내 수준에서의 내부 마케팅
- 판매원, 광고, 고객 서비스, 제품 관리, 마케팅 조사 등의 마케팅 기능들이 서로 협력하도록 만들려는 것이다.
(2) 기능 간 수준에서의 내부 마케팅
- 마케팅이 다른 부서에 의해 수용하도록 만들려는 것이다.
- 전사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부서 이외의 부서들도 항상 고객을 생각하는 마케팅 사고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마케팅관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마케팅영역의 확장_캐즘(2016) (0) 2020.11.02 4.1. 마케팅 믹스_제품_제품수용주기(2016) (0) 2020.11.02 4.4. 마케팅믹스_촉진_마일리지(2016) (0) 2020.11.02 4.4. 마케팅믹스_촉진_쿠폰(2016) (0) 2020.11.02 3. 마케팅전략_사업포트폴리오(2016) (0) 2020.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