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마케팅전략_사업포트폴리오(2016)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2. 20:46반응형
전략적 계획 입안자는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을 기업의 전략적 사업 단위(SBU) 별로 구분하고 있다. 다음 각 물음에 답하시오. (30점)
⑴ 사업 포트폴리오와 전략적 사업단위(SBU)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10점)
1) 정의
사업포트폴리오 전락을 실행하기 전에 현재 운영 중인 사업부 중에서 전략적 측면을 고려하여 해당 사업부의 유지 및 철수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현 사업부들의 위치와 성과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기법을 말한다.
2) 종류
BCG매트릭스와 GE-Mckinsey(맥킨지) 매트릭스 등이 있다.
⑵ 기업수준 전략의 평가기법 도구로써 GE-Mckinsey(맥킨지) 매트릭스의 2가지 구성요소의 세부내용과 GE-Mckinsey(맥킨지) 매트릭스로 추진되는 전략 3가지를 설명하시오. (20점)
1) GE-Mckinsey(맥킨지) 매트릭스의 구성요소
(1) 개요
GE는 BCG매트릭스 기법을 수정하여 GE-Mckinsey (맥킨지) 매트릭스 또는 신호등 전략으로 불리는 기법을 개발함
(2) 구성요소(신호등, 강-중-약)
① 사업부의 강점
- 3개의 부문으로 구성되며 보통 강-중-약으로 표시된다.
- 이는 여러 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사업부문의 규모/시장점유율/위치/경쟁우위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② 산업의 매력도
- 상대적 매력도에 따라 3개의 수직 열 중 하나에 배치되며, 보통 고-중-저의 등급이 부여된다.
- 이는 절대적 시장규모, 시장 잠재력, 경쟁구조, 재무/경제/기술/사회/정치적 요인과 같은 광범한 요인에 의해서 결정된다.
2) GE-Mckinsey(맥킨지) 매트릭스로 추진되는 전략
① 청신호 지역 : 산업의 매력도와 사업부의 강점이 높은 지역으로,투자를 통해 현재 상태를 유지하거나 성장하는 전략을 추구해야 한다.
② 황신호 지역 : 산업의 매력도와 사업부의 강점이 중간 정도인 지역으로,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사업단위는 투자를 지속적으로 증가시키고, 그렇지 않은 사업단위에 대해서는 투자 감소를 통해 철수하거나 매각하는 전략을 추구해야 한다.
③ 적신호 지역 : 산업의 매력도와 사업부의 강점이 낮은 지역으로, 투자감소를 통해 철수하거나 매각하는 전략을 추구해야 한다.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마케팅관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4.4. 마케팅믹스_촉진_마일리지(2016) (0) 2020.11.02 4.4. 마케팅믹스_촉진_쿠폰(2016) (0) 2020.11.02 5. 마케팅영역의 확장_GAP분석(2017) (0) 2020.11.02 4.4. 마케팅믹스_촉진예산_촉진(2017) (0) 2020.11.02 4.1. 마케팅 믹스_제품_신제품개발(2017) (0) 2020.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