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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마케팅믹스_촉진예산_촉진(2017)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2. 18:23반응형
기업이 촉진 예산을 결정하는 방법 네 가지를 설명하시오. (10점)
1. 가용자원법
기업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광고 예산을 설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촉진이 달성하여야 하는 목적과는 관계없이 예산이 설정되기 때문에 촉진비용이 너무 많거나 적게 되는 단점이 있다.
2. 매출액비율법
(1) 전년도의 매출액이나 과거 수년간의 평균 매출액을 기준으로 특정 비율을 곱하여 광고 예산을 설정하는 방법이다.
(2)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매출은 촉진의 결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원인으로 보는 등의 반복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즉 적절한 시장 기회를 획득하기 위해서 촉진을 사용하기보다는 현재의 가용자원에 근거해서 촉진 예산을 결정하기 때문에 적절한 시장 기회를 통해 이윤을 획득하는데 상당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과거의 자료에 근거하여 예산을 설정하기 때문에 장기계획의 수립이 어렵다.
3. 이익 비율 법
과거의 이익에 특정 비율을 곱하여 광고 예산을 설정하는 방법이다.
4. 경쟁기업대항 법
(1) 경쟁기업이 투입한 광고비에 대항하여 자사의 광고 예산을 설정하는 방법이다.
(2) 장점
이 방법은 경쟁에 기초하여 촉진 예산을 결정하기 때문에 경쟁에 대응한다는 관점에서 의미가 있고, 촉진예산 결정이 비교적 용이하다.
(3) 단점
자사와 경쟁기업은 기업의 명성, 자원, 기회 및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단순히 촉진 예산만 동일하게 책정한다고 해서 동일한 촉진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참고) 광고 예산의 설정 :
- 가용자원법
- 매출액비 율법
- 이익 비율 법
- 경쟁기업대항 법
- 목표 과업 법 등
출처: https://jeek21.tistory.com/291?category=883498 [기술과 경영의 만남]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마케팅관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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