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4.1. 마케팅 믹스_제품_신제품개발(2017)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2. 18:13
    반응형

    매년 많은 신제품이 개발, 출시되지만 그중 일부 신제품만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다.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을 위한 절차를 다섯 단계로 설명하시오. (10점)

     

    답>

     

    1. 신제품 개발과정 :

    (고객의 욕구 파악 및 아이디어 창출 -> 아이디어 평가 -> 제품 개념 개발과 평가 -> 마케팅 전략 개발 -> 사업분석 -> 제품 개발 -> 시험 마케팅 -> 상품화) 

     

     

    2.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을 위한 절차 5단계

     

    1) 고객의 욕구파악 및 아이디어 창출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고객이 제기한 문제점 분석, 기존 제품의 변형을 통한 연구, 브레인스토밍 등에 의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2) 아이디어 평가 및 제품 개념 개발
    (1) 창출된 아이디어 중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선별하고 나쁜 것을 가능한 한 빨리 제거한다.

     

    (2) 매력적인 아이디어는 제품개념으로 발전되어야 하며, 발전된 제품 개념이 과연 목표 소비자 집단에게 의미가 있는지를 평가하게 된다.

     

    3) 마케팅 전략 개발 및 사업분석
    (1) 가장 최상의 제품 개념이 선정되면, 기업은 이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위한 초기 마케팅 전략을 설계하게 된다. 경영자가 제품 개념과 마케팅 전략을 확정하고 나면, 제안된 신제품의 사업 매력도를  평가할 수 있다. 

     

    (2) 사업분석은 신제품에 예상되는 비용, 판매량, 순이익이 기업의 목적에 부합 되는지를 검토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사업분석을 통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면 제품은 제품 개발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4) 제품개발 및 시험 마케팅
    (1) 제품개념이 사업평가를 통과하면 제품개발단계로 넘어오게 되는데, 이 때 또는 기술부서는 제품개념을 물리적 제품으로 실현시킨다. 따라서 제품개발단계는 제품 아이디어가 실제 사용가능한 제품으로 발전할 수 있는지 아닌지를 보여준다.

     

    (2) 시험마케팅은 좀 더 실제적인 시장 상황에서 제품과 마케팅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는 관리자에게 많은 비용이 드는 정식 출시 이전에 제품을 실제 마케팅해 보는 경험을 제공하며, 시험마케팅 기간 동안 기업은 제품 자체분만 아니라 포지셔닝 전략, 광고, 유통, 가격, 상표와 포장, 예산 등을 포함 한 해당 제품의 마케팅 프로그램을 시험해볼 수 있다.

     

    5) 상품화
    신제품을 시장에 출시한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