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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마케팅 믹스_제품_제품수용주기=수용자범주=수용자분류법(2012)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4. 00:13반응형
혁신수용시점에 따른 수용자 범주 5가지와 수용자 분류법이 제시하는 의미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0점)
1. 기술수용주기이론(=수용자범주, 수용자 분류법)의 특징
1) 개요
기업이 제품을 출시하여 시장에서 판매되기 위해서는 먼저 소비자들이 제품을 받아들이는 혁신수용속도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로저스는 제품의 혁신 수용속도에 따라 소비자를 5개 집단으로 구분하였다.2) 기술수용주기이론의 특징
① 혁신수용층 : 신제품 출시와 더불어 바로 구입하는 소비자계층으로 모험심이 강하고 위험을 감수하면서 새로운 제품을 받아들인다.
② 조기수용층 : 일반적으로 사회의 여론주도자 들로서 새로운 제품을 선별적으로 수용한다.
③ 조기다수수용층 : 보통 사람들보다는 새로운 제품을 먼저 수용하는 소비자계층으로 약간 신중한 편이다.④ 후기다수수용층 : 절반 정도의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입한 후에 비로소 구입하는 소비자계층으로 입증된 제품만 구매한다.
⑤ 후발수용층 : 마지막으로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계층으로 전통적인 가치관에 충실하고 매우 보수적인 계층이다.
출처: https://jeek21.tistory.com/584 [기술과 경영의 만남]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마케팅관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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