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마케팅 기회 분석_산업구조분석(2012)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4. 00:18반응형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에 있어서 핵심 고려사항인 산업구조분석을 마이클 포터가 제시한 모델을 바탕으로 설명하시오. (10점)
1) 산업 내 경쟁 :
(1) 산업에는 일반적으로 다수의 기업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업들 간에는 동일한 고객을 대상으로 경쟁이 존재하게 된다.
(2) 산업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동일 산업 내에 존재하는 경쟁기업 사이의 경쟁구조를 분석해야 한다.
(3) 산업 내 경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 산업의 집중도
- 제품 차별화 정도
- 경쟁기업과의 동질성 및 산업 내의 비용구조
- 철수 장벽
- 초과생산 능력 등이 있으며, 이는 산업의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4) 일반적으로 산업 내 경쟁이 치열해지면 산업의 수익률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신규진입자(진입장벽) :
(1) 새로운 기업의 진입이 쉬울수록 산업 내의 경쟁이 치열해지기 때문에 산업 수익률은 낮아지게 된다.
(2)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산업에 속해 있는 기존 기업 들은 진입장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게 되고, 진입장벽이 높은 경우에는 산업 수익률이 높아질 수 있다.
3) 대체재의 존재 :
대체재가 존재하는 경우에 기업은 시장에서의 교섭력을 상실하여 제품의 가격을 을릴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산업 수익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4) 공급자의 교섭력 :
(1) 기업이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공급자로부터 자원을 공급받아야 한다.
(2) 일반적으로 공급자의 교섭력이 강하게 되면 기업의 원가부담이 증가하여 이윤은 감소하게 된다.
(3) 특히 공급자의 가격 인상을 소비자에게 전가시킬 수 없는 기업의 경우에 는 이런 현상이 더욱 심하게 나타난다.
5) 소비자의 교섭력:
시장에 다수의 기업이 존재하게 되면 소비자들의 구매 선택권이 확대되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교섭력이 증가하게 되면 제품의 가격이 낮아지게 되어 해당 기업의 산업 수익률은 낮아지게 된다
출처: https://jeek21.tistory.com/602 [기술과 경영의 만남]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마케팅관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4.1. 마케팅 믹스_제품_브랜드 인지도_브랜드 연상(2011) (0) 2020.11.04 3. 마케팅 전략_STP전략_시장세분화(2011) (0) 2020.11.04 4.1. 마케팅 믹스_제품_제품수용주기=수용자범주=수용자분류법(2012) (0) 2020.11.04 4.4. 마케팅믹스_촉진_PR(2012) (0) 2020.11.04 4.2. 마케팅믹스_가격_신제품과 가격전략(2012) (0) 2020.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