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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1. 마케팅 믹스_제품_브랜드 인지도(2015)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3.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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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높은 브랜드 인지도의 구축은 브랜드 자산의 필수적 조건이다. 브랜드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재인과 브랜드 회상에 관하여 설명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증대시키기 위하여 기업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섯 가지 방법을 사례를 포함하여 논하시오. (30점)


    1. 브랜드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재인과 브랜드 회상

    1) 브랜드 재인(recognition)

    - 해당 브랜드에 대해 어렴풋하게 떠오르는 정도
    - 브랜드를 보고
    그 제품 범주에 대한 욕구가  발생하는 것

    - 브랜드 회상보다 상대적으로 강도가 약하며 소비자에게 한 제품 범주 내의 여러 브랜드명들을  제시하고 각 브랜드명을 과거에 보거나 들어  본 적이 있는지를 조사하여 측정

     

    2) 브랜드 회상(recall) =상기
    -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특정 브랜드의 정보를 인출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상기’라고도 함
    - 어떠한 제품 범주에 대한 욕구가 발생하였을 때, 특정 브랜드를 떠올리는 것

    - 브랜드 재인보다 상대적으로 강도가 강하며 소비자의 기억 체계에서 출력할 수 있는 정도

     
    2. 브랜드 인지도를 증대시키기 위한 방법


    반복 광고를 통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가 기억 속에 장시간 동안 보관할 수 있도록 한다. 

    예)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② 시각적 정보를 제품 정보와 함께 제공한다.  왜냐하면 언어적 정보만 제공하는 경우보다 시
    각적 정보를 결합시켰을 때 소비자의 기억 증대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예) 빈폴의 자전거

    ③ 슬로건이나 로고송 등을 활용하여 브랜드명이나 제품 정보가 소리의 형태로 기억될 수 있도록 한다. 

    예) 간 때문이야(우루사), 12시에 만나요(부라보콘), 롯데껌 

     

    ④ 구매시점에 해당 브랜드에 대한 기억을 쉽게 떠올릴 수 있는 단서 또는 암시 등을 제공한다.

    예) 김태희(프렌치 카페), 김연아(화이트골드)


    스포츠 후원을 활용한다.

    예) 올림픽이나 월드컵의 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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