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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마케팅 믹스_촉진_광고(2015)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3. 11:55반응형
광고는 광고주가 아이디어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표적고객에게 비인적 매체를 이용하여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모든 마케팅 믹스의 요소들 가운데에서 광고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 들의 이해를 돕고, 지각적, 가치적 장애를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이러한 광고의 목적(또는 목표)과 기능에 관하여 논하시오. (30점)
1) 광고의 목적(또는 목표)
(1) 개요
광고주에 의해 아이디어, 상품 및 서비스 등의 유료형태를 취한 비인적 노출 및 촉진 활동을 말한다.
(2) 광고의 목적
① 광고는 신제품 도입을 용이하게 할 목적을 가지고 있다.
② 광고는 시장 및 판로를 확대할 목적을 가지고 있다.
③ 판매원의 활동을 조성하고 용이하게 할 목적을 가지고 있다.
④ 기업이 소비자에게 상품의 제시를 용이하게 할 목적을 가지고 있다.2) 광고의 기능
(1) 개요
- 광고는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향상, 제품 정보제공, 상표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 형성, 소비자 만족도 향상, 재구매 유도, 구매 후 부조화 감소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광고는 순기능 뿐만 아니라 역기능도 가지고 있다.
(2) 광고의 순기능
① 다양한 마케팅 기능을 수행 : 판매 촉진, 이미지의 차별화, 마케팅 활동에서의 시너지 효과의 창출, 기업 이미지의 쇄신, 상품 품질의 신뢰성 제고 등② 경제적 기능을 수행 : 소비촉진을 통한 제품생산의 극대화, 시장 확대, 긍정적인 경쟁의 유도 등
③ 사회적 기능 : 다양한 정보제공올 통한 상품선택의 폭 확대, 올바른 소비습관 형성 등
④ 정보제공 기능 : 상품 및 신제품에 대한 정보제공 등
(3) 광고의 역기능
① 물질주의 조장기능 : 소비심리 자극을 통한 향락 풍조와 낭비의 조장, 물질만능주의 조장, 충동구매와 같은 잘못된 소비습관 형성 등② 경제적 역기능 : 상품의 가격 상승, 과당 광고 경쟁으로 사회적 재원의 낭비, 품질경쟁이 아닌 이미지 경쟁 유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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