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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마케팅 전략_표적시장_비차별적_차별적_집중적(2019)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3.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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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표(표적) 시장을 선정함에 있어서 기업이 취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세 가지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10점)

     

    1) 개요

    기업들은 선정된 목표시장에 제품을 통해 접근하게 되는데, 그 접근방법은 크게 비차별적 마케팅, 차별적 마케팅, 집중적 마케팅 등이 있다.

     

    2) 목표(표적) 시장을 선정함에 있어서 기업이 취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1) 비차별적 마케팅 :

    기업이 세분시장들의 차이를 무시하고 하나의 제품을 가지고 전체 시장에 접근하는 방법을 말한다. 즉, 수요의 동질성이 높은 제품에 대해 최대 다수의 구매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과 마케팅 믹스를 개발하는 전략으로 제품 수명주기상 도입기에 적합하다.

     

    이때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어떤 특정한 집단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시장을 대상으로 수행된다.

     

    생필품과 같이 소비자의 기호에 차이가 크지 않은 제품에 적합하며, 저원가 대량생산을 목적으로 한다.

     

    비차별적 마케팅을 구사하는 기업은 고객을 차별화시키지 않더라도 그 기업의 제품을 경쟁자의 제품들과는 차별화시켜야 한다.

     

    (2) 차별적 마케팅 :

    세분화된 시장들 중에서 각 세분시장마다 다른 제품을 가지고 접근하는 방법을 말한다.

     

    즉, 제품의 특성이 차이가 나거나, 시장이 이질적인 경우, 경쟁업자가 적극적으로 차별화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및 제품 수명주기상 쇠퇴기에 접어든 경우에 유리한 전략이다.

     

    이러한 접근방법은 판매 잠재성을 최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생산비용, 관리비용, 신제품 개발비용 등의 마케팅 믹스 개발비용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3) 집중적 마케팅 :

    하나의 세분시장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위한 방법을 말한다.

     

    즉, 기업의 자원이 한정 또는 제약되어있는 경우에 주로 사용되는 전략으로 하나 또는 소수의 적은 시장 부문에만 진출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이러한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에 전문화의 이점이 있지만, 위험부담이 높고 지나친 세분화로 인한 집중화는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으며 신제품일 경우에는 시장 세분화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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