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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케팅의 기초개념(2019)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1. 12:57반응형
서비스는 유형제품과 달리 비유형성의 차별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서비스의 개념을 설명하고 서비스 기업이 서비스를 보다 유형적으로 보이게 하여 비유형성을 극복하는 방법 4가지만 설명하시오 (10점)
1. 서비스의 개념
- 서비스는 재고의 형태로 보유할 수 없으며, 일정시간이 지나면 소멸해 버린다. 따라서 생산시점과 소비시점이 일치해야 한다.
- 서비스를 소비한 결과인 서비스 효과는 소멸성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지속성을 가진다.
- 서비스는 소비자가 구매 전까지 서비스를 보거나 만져볼 수 없고 서비스를 구매했음을 보여줄 구체적 대상이 없는데, 이를 비유형성이라고 한다.
2. 비유형성을 극복하는 방법 4가지
1) 가치 있는 무엇인가를 실제로 제공받게 된다는 믿음을 갖게 한다.
2) 유명인을 광고모델로 활용하여 제공되는 서비스를 유형화한다.
3) 서비스제품을 드라마화 한다.
이는 광고를 통해 서비스를 사용하여 얻어지는 혜택을 직접 보여주는 것이다.4) 유형적인 심벌을 서비스와 연계시킨다.
참고) 재화와 서비스
구 분 재 화 서비스 형 태 유형 무형 재 고 가능 불가능 생산시점과 소비시점 다르다 같다 품질 측정 객관적 주관적 출처: https://jeek21.tistory.com/282?category=883498 [기술과 경영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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