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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4. 마케팅믹스_촉진_마케팅 커뮤니케이션(2019)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1. 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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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구성요소 9가지에 관하여 각각 설명하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10점)

     

     

     

    1.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과정의 구성요소


    ① 발신인 : 다른 개인이나 그룹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당사자를 의미 

     

    ② 부호화 : 전달하고자 하는 생각을 문자, 그림, 말 등으로 상징화하는 과정을 의미

     

    메시지 : 발신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의 조합을 의미

     

    매체 : 발신인으로부터 수신인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의사전달 경로

    해독 : 발신인이 부호화하여 전달한 의미를 수신인이 해석하는 과정 

     

    ⑥ 수신인 : 메시지를 전달받는 당사자를 의미한다.

     

    ⑦ 반응 : 메시지에 노출된 후 일어나는 수신인의 행동을 의미한다.

     

    피드백 : 수신인의 메시지에 대해 발신인이 보인 반응들의 한 부분을 의미한다.

     

    잡음 : 의사전달과정에서 계획되지 않은 현상이나 왜곡이 일어나는 것으로서 수신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수신하지 못하거나 발신인의 의도와는 다른 메시지를 획득하게 된다.

     


    2.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개념

    1) 촉진이란

    기업의 재화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이 구매하도록 유도할 목적으로 해당 재화나 서비스의 성능에 대해 실제 및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하거나 설득하는 것

     

    2) 촉진은 마케팅정보를 전달한다는 관점에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고도 한다.

     

    3) 마케팅 관리자는 소비자들이 구매활동에 이르도록 일련의 단계를 고려하여 순차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유도해서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참고) 촉진과 촉진 믹스

    (1) 의의 :

    기업의 재화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이 구매하도록 유도할 목적으로 해당 재화나 서비스의 성능에 대해 실제 및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하거나 설득하는 것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출처: https://jeek21.tistory.com/291?category=883498 [기술과 경영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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