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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케팅의 기초개념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마케팅관리론 2020. 7. 26. 20:41반응형
1.1. 마케팅과 마케팅 개념
1) 마케팅(1) 정의 : 시장에서 발생하는 일련의 교환 활동
(2) 재화와 서비스구 분
재 화
서비스
형 태
유형
무형
재 고
가능
불가능
생산시점과 소비시점
다르다
같다
품질 측정
객관적
주관적
(3) 범위 :
- 소비재 마케팅
- 산업재 마케팅
- 서비스 마케팅
2) 마케팅의 개념(1) 생산 개념
- 초과수요(생산 증가에만 초점)
(2) 제품 개념- 품질에 관심을 가지는 단계
(3) 판매 개념- 초과공급(재고의 소진에 가장 큰 관심이 있다.)
-> 고압적 마케팅, push 마케팅, 선형 마케팅, 후행적 마케팅
(4) 마케팅 개념- 고객의 욕구 파악(고객지향적)
-> 저압적 마케팅, pull 마케팅, 순환 마케팅, 선행적 마케팅
∴ 판매 개념과 마케팅 개념의 비교
판매개념
초과공급
고압적
push
선형
후행적
마케팅개념
고객의
욕구 파악저압적
pull
순환
선행적
(5) 사회 지향적 마케팅 개념 :- 마케팅 개념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함께 고려
3) 경영전략(1) 정의
- 기업의 사명과 목표를 달성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환경과의 관계를 고려하며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
- 조직의 목적과 직결이 되고 기본 준거틀을 사용한다.
- 장기적으로 일관성을 유지하고 최고경영층이 수립한다.
(2) 수준 : 기업전략, 사업전략, 기능 전략
(3) 단계 : 전략 분석 -> 전략 수립 -> 전략 실행 -> 전략 통제
1.2. 마케팅의 과정과 구성
1) 마케팅의 과정시장기회의 분석 ->
목표시장 선정 및 제품 포지셔닝 ->
마케팅 믹스의 개발 및 활동 + 지속적 조정 및 통제의 과정을 함께 한다.
2) 마케팅의 구성(1) 마케팅 목표 : 마케팅 관점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는 것
(2) 마케팅 전략
① 정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합하는 가장 적합 한 방법을 찾아 실천하는 과정
② 마케팅 전략의 종류
- STP 전략(Segmentation Target Positioning)
- 수요 상황별 마케팅 전략
- 성장전략
-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
- 제품 수명주기 전략
- 경쟁적 마케팅 전략
- 해외시장 진출전략 등
- 마케팅 믹스(4P) :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다른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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