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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마케팅믹스(가격)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마케팅관리론 2020. 7. 31. 09:15반응형
4.2. 가격
1) 의의
(1) 개념 :
- 소비자가 재화 또는 서비스를 구입하기 위해 지불하는 화폐의 양
(2) 결정요인 :
- 수요(가격의 상한선)
- 원가(가격의 하한선)
- 경쟁환경
- 법적요인 등
(3) 가격목표:
- 매출중심적 가격목표
- 이윤중심적 가격목표
- 현상유지적 가격목표
- 기타 가격목표 등
2) 가격전략
(1) 가격결정요인과 가격전략 :
- 수요중심 가격전략
- 원가중심 가격전략
- 경쟁중심 가격전략(상대적 고가전략, 대등가격전략, 상대적 저가전략)
(2) 신제품과 가격전략 :
- 초기고가전략(스키밍 전략)
- 초기저가전략(시장침투가격 전략)
- 탄력가격전략(가격차별)
(3) 제품믹스와 가격전략 :
- 제품라인 가격전략,
- 사양제품 가격전략(기본품-사양제품),
- 종속제품 가격전략(주재품+종속제품),
- 묶음제품 가격전략(순수묶음, 혼합묶음)
(4) 소비자심리와 가격전략 : 명성(권위)전략(가격-품질 연상효과), 관습가격, 준거가격, 유보가격과 최저수용가격, 단수가격
(5) 촉진과 가격전략 : 유인가격, 특별행사가격, 현금보상 등
(6) 지역과 가격전략 : 생산지인도가격, 균일운송가격, 구역가격, 기점가격, 운송비제거가격 등
(7) 가격조정 : 현금할인, 수량할인, 기능할인, 계절할인, 공제 등
3) 가격이론
(1) 프로스팩트이론 :
준거의존성, 민감도체감성, 손실회피
(2) 웨버의 법칙 :
- 가격차이의 인식이 절대적이라기보다는 상대적
(3) 최소인식 가능차이 :
- 소비자들이 가격차이를 느낄 수 있는 최소한의 가격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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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22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목차] - 마케팅관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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