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마케팅 전략_사업포트폴리오분석_BCG 매트릭스(2013)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3. 22:52반응형
기업의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방법 중에서 대표적인 BCG(Boston Counsulting Group) 매트릭스의 개념과 4가지 유형별 특징을 설명하시오. (10점)
1. BCG(Boston Counsulting Group) 매트릭스의 개념
BCG 매트릭스란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의 한 방법인 포트폴리오 매트릭스를 이용하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매트릭스는 상대적 시장점유율과 시장(산업) 성장률을 기준으로 각 사업 단위의 경쟁적 지위를 알아볼 수 있게 설계되어 있으며, 조직의 모든 SBU들은 상대적 시장점유율과 시장(산업)성장률에 따라 매트릭스 상의 한 곳에 위치하게 된다.2. 4가지 유형별 특징
1) 물음표 : 야생고양이 또는 문제아라고도 하는데, 시장의 성장률은 높지만 시장의 점유율은 낮은 사업을 말한다. 제품 수명주기로 볼 때 도입기에 해당한다.
2) 별 : 시장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이 높은 사업을 말한다. 제품 수명주기로 볼 때 성장기에 해당한다.
3) 현금젖소 : 시장의 성장률은 낮지만 시장의 점유율은 높은 사업을 말한다. 제품 수명주기로 볼 때 성숙기에 해당한다.
4) 개 : 성장률이 낮은 시장에서 점유율 또한 낮은 사업을 말한다. 제품수명주기로 볼 때 쇠퇴기에 해당한다.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마케팅관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4.2. 마케팅믹스_가격_가격차별=탄력가격전략(2013) (0) 2020.11.03 4.4. 마케팅믹스_촉진_촉진믹스(2013) (0) 2020.11.03 2. 마케팅 기회 분석_five force model(2013) (0) 2020.11.03 3. 마케팅 전략_표적시장_포지셔닝_컨조인트_다차원(2013) (0) 2020.11.03 5. 마케팅 영역의 확장_고객관계관리(CRM)(2013) (0) 2020.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