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2. 마케팅믹스_가격_가격차별=탄력가격전략(2013)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2020. 11. 3. 23:12반응형
기업이 제공하는 동일 제품들에 대한 가격차별의 4가지 성공조건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례를 6가지만 제시하시오. (10점)
답>
1) 가격차별(=탄력 가격전략)의 성공 조건
① 상이한 소비자 집단 또는 시장 자체가 존재해야 한다.
② 불완전경쟁시장이어야 한다.
③ 각 시장에서 수요 탄력성이 서로 달라야 한다.
④ 차익거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당 기업이 상이한 소비자 집단이나 시장을 구분하여 분리시킬 수 있어야 한다.
⑤ 가격차별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 시장을 분리하는 데 드는 비용보다 시장을 분리했을 때 얻게 되는 수입이 더 커야 한다.2) 가격차별의 사례
① 식사 요금을 점심시간과 저녁시간에 달리 책정하는 경우
② 여행상품을 성수기와 비수기 요금을 달리 책정하는 경우
③ 전기요금을 주간시간과 심야시간에 달리 책정하는 경우
④ 핸드폰 요금제의 경우 사용량에 따라 다양한 요금제를 운영하는 경우
⑤ 놀이공원 또는 테마파크에서 입장시간에 따라 이용권 가격을 달리 책정하는 경우
⑥ 극장의 조조할인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 > 마케팅관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4.3. 마케팅믹스_유통_유통경로상 갈등(2012) (0) 2020.11.03 4.4. 마케팅믹스_촉진_구전(2012) (0) 2020.11.03 4.4. 마케팅믹스_촉진_촉진믹스(2013) (0) 2020.11.03 3. 마케팅 전략_사업포트폴리오분석_BCG 매트릭스(2013) (0) 2020.11.03 2. 마케팅 기회 분석_five force model(2013) (0) 2020.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