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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행동론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목차 2020. 10. 3. 07:53반응형
제1장 소비자행동의 개요
2020/08/31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1장 소비자 행동의 개요
제1장 소비자 행동의 개요
1. 소비자 행동의 의의 1.1. 소비자 행동의 정의 1) 소비자 행동이란? - 의사결정자가 어떤 시정에서 제공물의 소비와 관련하여 내리는 모든 의사결정들의 집합 - 의사결정 과정과 정보처리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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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개인적 영향 요인
2020/09/01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2장 개인적 영향 요인(1)
제2장 개인적 영향 요인(1)
1. 동기 1.1 구매 동기 1) 동기의 정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 때문에 발생하는 소비자의 내적 긴장을 줄이기 위한 일종의 추진력 2) 동기의 유형 (1) 기능적 동기 : 자동차의 성능 (2) 심미적 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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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01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2장 개인적 영향 요인(2)
제2장 개인적 영향 요인(2)
2. 관여도 2.1 관여도의 개념 - 사람들의 관심 정도나 참여하려는 정도를 말함 - 중요한 이유는 소비자의 관여도에 따라 의사 결정 과정 및 정보 처리 과정이 달라짐 - 사람들의 상황, 개인, 대상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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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2장 개인적 영향 요인(3)
제2장 개인적 영향 요인(3)
3. 개성 환경적 자극에 대해 비교적 일관성 있고 지속적인 반응을 가져오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 3.1 개성 변수의 종류 (개성인은 자상하고 소통한다.) 1) 인지 욕구 - 개인이 정보처리 노력을 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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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사회적 영향 요인
2020/09/0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3장 사회적 영향 요인(1)
제3장 사회적 영향 요인(1)
1. 문화 1.1 문화의 개요 1) 개요 - 문화란 사회적으로 학습되고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는 모든 것을 의미 - 문화는 한 사회 특유의 라이프스타일 2) 문화의 주요 구성 요소: (1) 물질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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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05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3장 사회적 영향 요인(2)
제3장 사회적 영향 요인(2)
2. 사회 계층 2.1 사회 계층의 개요 1) 사회 계층의 정의 - 한 사회 내에서 거의 동일한 지위에 있는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을 의미 2) 사회 계층의 특성: 지위, 다차원적, 계층적 구조, 상호작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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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06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3장 사회적 영향 요인(3)
제3장 사회적 영향 요인(3)
3. 준거집단 3.1 준거 집단의 개요 1) 준거 집단의 정의 - 개인행동에 직접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집단 - 준거 집단은 준거인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준거인은 타인의 행동에 직간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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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07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3장 사회적 영향 요인(4)
제3장 사회적 영향 요인(4)
4. 가족 4.1 가족의 개요 1) 가족의 개념 - 소비자 행동에서 가족은 가구의 개념으로 사용된다. 2) 소비자 행동에서 가족의 중요성 - 개인 소비자는 대부분 두 명 이상으로 구성된 한 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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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08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3장 사회적 영향 요인(5)
제3장 사회적 영향 요인(5)
5. 집단 내 커뮤니케이션과 집단 간 커뮤니케이션 5.1 집단 내 커뮤니케이션 (구전 커뮤니케이션) 1) 구전의 개요 (1) 구전의 정의 -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형태의 비공식적인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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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
2020/09/09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4장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1)
제4장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1)
1. 소비자 행동 과정의 개요 1.1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 1) 문제 인식 - 소비자가 어떤 시점에 자신의 현재 상태와 그에 대한 바람직한 상태 간에 상당한 차이를 느끼게 되는 것 - 문제 인식은 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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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1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4장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
제4장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2)
2. 문제의 인식 2.1 개념 - 실재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 중 어느 하나 또는 양자 모두에 변화가 발생하여, 소비자가 양자 간 상당한 차이를 지각하게 되는 것이다. - 단, 문제 인식이 반드시 구매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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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11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4장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3)
제4장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3)
3. 정보탐색 3.1 개념 1) 의미 - 욕구가 발생하여 소비자가 이를 충족시킬 수단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는 것 2) 정보 탐색의 종류 (1) 정보 탐색의 종류 구 분 내 용 결정요인 내적 탐색 - 욕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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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12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4장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4)
제4장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4)
4. 구매 전 대안 평가 4.1 대안 평가 기준의 특성 1) 대안 평가 기준은 (1) 소비자의 내면적 구매 목적과 구매 동기에 따라 달라짐 예) 치약 구매 목적 : 치아 미백 VS 충치 예방 (2) 상황에 따라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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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1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4장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5)
제4장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5)
5. 구매 5.1 구매 행동의 유형 관여도 고관여 저관여 구매경험 최초구매 반복구매 최초구매 반복구매 =가식적 충성도 구매행동유형 복잡한 의사결정 상표 충성도 다양성 추구 관성적 구매 1) 복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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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1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4장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6)
제4장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6)
6. 구매 후 행동 6.1 소비자 만족·불만족 1) 의미 - 실용적 효용과 경험적 효용을 토대로 구매한 제품을 평가한 결과이다. - 소비자 만족은 반복 구매, 상표 충성도, 호의적 구전을 발생시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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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
2020/09/15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1)
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1)
1. 태도의 개요 1.1 태도의 이론적 개념화에 대한 시도 1) 3가지 하위 요소 견해: 3가지 요소가 조화 (1) 인지적 요소 - 대상에 대해 개인이 가지는 주관적 지식이나 신념 (2) 감정적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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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16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2)
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2)
2. 태도 형성에 대한 인지적 학습 이론 (다속성 태도 모델) 2.1 다속성 태도 모델의 기본 가정 - 다속성 태도 모델은 인지적 학습 이론을 토대로 하여 소비자의 ‘제품 속성 신념’과 ‘태도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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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17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3)
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3)
3. 태도 형성에 대한 관여도의 영향을 설명하는 이론 3.1 정교화 가능성 모델 - 정교화 가능성이란, 소비자가 설득적 메시지에 노출될 때 메시지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며 자신의 욕구와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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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18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4)
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4)
4. 소비자 태도 변화의 이유를 설명하는 이론들 4.1 균형 이론 1) 개요 - 균형 이론은 사람들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신념과 태도들 간에 일관성(조화)을 유지함으로써 심리적으로 편안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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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19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5)
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5)
5. 태도 관련 이론별 접근 방법 정리 1) 기대-가치적 접근 - 한 대상의 속성들이 각각 어떠할 것이라는 기대와 각 속성에 부여하는 가치가 그 대상에 대한 태도를 결정짓는다는 견해 - 피쉬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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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2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6)
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6)
6. 태도와 구매 행동의 불일치에 대한 설명 6.1 상대적 태도 - 대부분의 경우 소비자는 선택 대안들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므로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절대적 태도가 아니라 상대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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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장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
2020/09/21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6장 소비자 정보 저리 과정(1)
제6장 소비자 정보 저리 과정(1)
1. 노출 1.1 노출의 개념 - 노출은 개인이 자극에 물리적으로 접근하여 감각 기관(하나 또는 그 이상)이 활성화 된 준비 상태 - 정보 처리의 첫 단계 1.2 노출의 유형: 1) 우연적 노출 - 소비자가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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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22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6장 소비자 정보 저리 과정(2)
제6장 소비자 정보 저리 과정(2)
2. 주의 2.1 주의의 개념 - 특정 정보에 대한 정보 처리 능력의 집중 - 개인의 인지 시스템은 유입 정보를 끊임없이 감시하고 계속적인 정보 처리를 위하여 일부를 선택하게 되는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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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2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6장 소비자 정보 저리 과정(3)
제6장 소비자 정보 저리 과정(3)
3. 이해(지각) 3.1 개념 - 유입된 정보의 내용을 통합하고 조직화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는 것 - 한 대상에 대한 다른 지각은 다른 태도와 행동을 유발하게 된다. - 지각은 지각적 조직화와 지각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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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6장 소비자 정보 저리 과정(4)
제6장 소비자 정보 저리 과정(4)
4. 기억 4.1 기억 구조 모델의 종류 1) 다중 기억 구조 모델 자극 유입 → 감각기억 감지 ↓ 망각 이전 → 단기기억 (정보처리) 주의, 이해 ↓ 망각 → 장기기억 (정보저장) 2) 정보 처리 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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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25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6장 소비자 정보 저리 과정(5)
제6장 소비자 정보 저리 과정(5)
5. 학습 - 소비자들이 제품을 직접 경험하거나 간접적인 정보에 의해 그 제품에 대한 기존의 신념, 태도 및 행동(의도)을 변화시키는 것 - 학습의 연구 방법에는 인지적 접근 방법과 행동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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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장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소
2020/09/26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7장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소(1)
제7장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소(1)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 1.1 광고 - 특정 스폰서에 의해 대가가 지불되는 제품, 서비스, 상표, 기업, 점포 등에 대한 비 개인적 의사 전달 방법을 총칭 - TV나 라디오 등의 방송 매체 또는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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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27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7장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소(2)
제7장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소(2)
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 2.1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요소 구 분 내 용 예 시 발신인 다른 개인, 그룹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당사자 삼성전자 부호화 전달하고자 하는 생각을 문자, 그림, 말 등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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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28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7장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소(3)
제7장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소(3)
3.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련 효과들 3.1 메시지 효과 1) 일면적 광고와 양면적 광고의 효과 (1) 일면적 광고 - 제품 긍정적인 측면만을 강조하는 광고, 대부분의 광고 메시지 (2) 양면적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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