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5)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소비자행동론 2020. 9. 19. 05:58반응형
5. 태도 관련 이론별 접근 방법 정리
1) 기대-가치적 접근
- 한 대상의 속성들이 각각 어떠할 것이라는 기대와 각 속성에 부여하는 가치가 그 대상에 대한 태도를 결정짓는다는 견해
- 피쉬 바인 모델, 속성 만족도-증요도 모델과 같은 다속성 태도 모델
2) 자기-설득적 접근
- 개인이 설득적 메시지에 노출되었올 때 태도를 결정짓는 것은 메시지 내용 그 자체가 아니라 메시지 내용에 대한 개인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반응이라는 견해
- 인지 반응 모델
3) 동기적 접근
- 개인은 자신의 신념들, 태도들, 행동들 간에 일관성을 유지하고자 하는 동기를 갖게 되며 이에 따라 태도가 변화될 수 있다는 견해
- 균형 이론, 일치성 이론, 인지 부조화 이론
4) 지각-판단적 접근
- 개인이 설득적 메시지에 노출되는 경우, 그 메시지의 대상에 대한 과거 경험에 따라 메시지를 달리 지각하게 되며, 이는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견해
- 사회 판단 이론
5) 귀인적 접근
-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여 그 관찰의 원인을 추론하는(귀인) 과정에서 태도가 변화될 수 있다는 견해
- 자기 지각 이론
이전글
2020/09/18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4)
다음글
2020/09/2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6)
목차
2020/09/2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목차] - 소비자행동론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 > 소비자행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6장 소비자 정보 저리 과정(1) (0) 2020.09.21 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6) (0) 2020.09.20 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4) (0) 2020.09.18 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3) (0) 2020.09.17 제5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2) (0) 2020.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