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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개인적 영향 요인(1)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소비자행동론 2020. 9. 1. 08:44반응형
1. 동기
1.1 구매 동기
1) 동기의 정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 때문에 발생하는 소비자의 내적 긴장을 줄이기 위한 일종의 추진력
2) 동기의 유형
(1) 기능적 동기 : 자동차의 성능
(2) 심미적 동기 : 디자인
(3) 사회적 동기 : 신분을 상징
(4) 호기심 동기 :
- 궁금증, 다양성 추구, 호기심, 색다른 경험 정리
- 제품이 인기를 얻으려면 기능적이고 심미적이어야 하며, 사회적으로 호기심이 있어야 한다.3) 동기가 일으키는 갈등의 유형
(1) 접근-접근 갈등
- 대안들의 매력도나 관심도가 비슷한 경우이며 하나만 선택할 때 나타나는 갈등
- 짜장면과 짬뽕의 선택에서 오는 갈등에서 해결책은 짬짜면(패키지 상품제공)
(2) 접근-회피 갈등
- 소비자가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다 가지고 있는 어떤 대안을 선택 시 의사결정후에도 심리적 갈등이 지속됨
- 아이스크림(살이찐다), 해결책은 저지방 아이스크림 등
(3) 회피-회피 갈등
- 제시된 제안이 모두 기대수준에 못 미치는 경우
- 중고자동차와 신차, 해결책은 신차는 할인, 할부, 중고차는 킬로수 보증 등
1.2 점포 방문 동기
1) 점포 방문 동기의 이해
방문하는 목적에 따라 시장 세분화와 차별화 전략을 수립이 가능
2) 점포 방문 동기의 종류
(1) 개인적 동기
① 사회적 역할 수행
② 기분 전환의 추구
③ 욕구 불만 해소
④ 유행 및 새로운 경향에 대한 정보 학습
⑤ 신체적 활동
⑥ 감각적인 자극(오감 :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2) 사회적 동기
① 사회적 경험
② 동호인과의 의사소통
③ 동료 집단과의 일체(여성들은 미용실)
④ 자신의 지위와 권위의 추구(판매원에게 대접)
⑤ 가격 흥정의 즐거움(시장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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