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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론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목차 2020. 10. 21. 19:38반응형
제1부 마케팅 조사의 기초
1. 마케팅조사의 역할과 절차
2020/09/29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조사방법론] - 제1부 마케팅 조사의 기초(1)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1)
2020/09/3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목차] - 조사방법론 1. 마케팅 조사의 역할과 절차 1.1. 마케팅조사의 역할 1) 마케팅조사 -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활동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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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사목적의 설정
2020/09/3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조사방법론] -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2)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2)
2. 조사목적의 설정 2.1. 정보의 종류 1) 사실 - 가장 기초적이며 객과적인 형태의 정보 2) 추정 - 어떤 대상에 대해 측정한 값 자체는 사실이지만 이러한 측정치를 다른 대상에 적용시키는 경우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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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사 디자인-탐험 조사, 기술조사, 인과관계 조사
2020/10/01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조사방법론] -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3)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3)
3. 조사 디자인-탐험 조사, 기술조사, 인과관계 조사 3.1. 탐험 조사 1) 정의 - 조사 문제가 불명확할 때 기본적인 통찰과 아이디어를 얻기 위하여 실시 - 조사자가 주어진 문제 영역에 대해 잘 모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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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부 자료수집방법
4. 2차자료와 정성조사
2020/10/02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조사방법론] - 제2부 자료수집 방법(1)
제2부 자료수집방법(1)
4. 2차 자료와 정성조사 4.1. 2차 자료 1) 2차 자료의 성격 (1) 내부 2차 자료 - 회계 목적이나 마케팅 목적으로 기업이 자체적으로 수집 및 보관하는 자료 (2) 외부 2차 자료 - 행정기관, 협회, 혹인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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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서베이 법과 관찰법
2020/10/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조사방법론] - 제2부 자료수집 방법(2)
제2부 자료수집방법(2)
5. 서베이법과 관찰법 5.1. 서베이법 1) 정의 - 서베이법 다수의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에 의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기술조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인관관계조사에서도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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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실험법
2020/10/04 - [분류 전체보기] - 제2부 자료수집방법(3-1)
제2부 자료수집방법(3-1)
6.1 실험의 의미와 변수 1) 실험 - 인위적 혹은 실제 상황에서 실험자가 어떤 행위 (처치)를 하고 그 결과를 보는 것. 2) 변수 (1) 독 립 변 수 - 영향을 미치는 변수 - 종사자에 의하여 조작되는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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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05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2부 자료수집방법(3-2)
제2부 자료수집방법(3-2)
6.3 실험 디자인의 내적 타당성과 외적타당성 1) 타당성 - 그 실험을 통해 밝히고자 하는 바를 얼마나 밝혀내느냐에 관한 것 2) 내적타당성 - 실험 디자인이 변수들 간의 실제적 인과관계를 규명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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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06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2부 자료수집방법(3-3)
제2부 자료수집방법(3-3)
6.4 외생변수 : 실험의 내적 타당성 저해요인 1) 우발적 사건(역사적 오염) - 실험기간 동안에 발생한 외부적 요인이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 - 예, 광고모델의 사고(음주운전 등)으로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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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07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2부 자료수집방법(3-4)
제2부 자료수집방법(3-4)
6.5 실험 디자인의 유형 1) 원시 실험=유치 실험=유치실험 (1) 일회적 사례연구 - 단 일 실 험 집 단 을 실 험 변 수 에 노 출 시 기 : 그 반응을 1회 측정하는 것것 - 가설 검증을 위한 타당성을 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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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08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2부 자료수집방법(3-5)
제2부 자료수집방법(3-5)
6.6 시험마케팅 1) 목적 - 제한된 시장에서 마케팅을 실시하고 그 반응을 조사하는 방법 - 매출액의 추정과 마케팅믹스 프로그램을 점검해 볼수 있다. 2) 표준시험 시장법 (1) 특징 - 표적시장의 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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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부 자료수집수단
7. 설문지와 관찰기록지
2020/10/09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3부 자료수집수단(1)
제3부 자료수집수단(1)
7. 설문지와 관찰 기록지 7.1. 설문지 1) 정의 - 설문지들의 응답자들의 행동, 생각, 느낌 등을 측정하는 도구 2) 조사목적을 달성시킬 수 있는 정보의 결정 - 인터뷰, 우편 등 서베이 등의 장단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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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측정의 기초
2020/10/1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3부 자료수집수단(2)
제3부 자료수집수단(2)
8. 측정의 기초 8.1. 측정의 대상-변수와 construct 1) 변수 - 조사대상에 따라 측정 결과가 다른 값으로 변할 수 있는 특성 2) 구체적 변수 - 객관적인 측정 도구에 의한 측정 가능한 변수 - 예) 나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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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척도의 개발과 평가
2020/10/11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3부 자료수집수단(3)
제3부 자료수집수단(3)
9. 척도의 개발과 평가 9.1. 척도 개발시 고려사항 1) 척도점의 수 (1) 척도점의 수를 많게 하는 경우 - 응답분포를 크게하여 응답자들을 판별할 수 있는 능력이 커지나 응답이 어려워지는 단점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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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12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3부 자료수집수단(4)
제3부 자료수집수단(4)
9.2. 자주 사용되는 척도들 1) 리커트 척도 - 어떤 진술에 대해서 동의하거나 동의하지 않는 정도를 표시하도록 하는 척도 - 예) 서비스센터 직원들은 친절하지 않다.(전혀 동의하지 않는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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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1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3부 자료수집수단(5)
제3부 자료수집수단(5)
9.3. 척도의 타당성과 신뢰성 1) 오류와 타당성 및 신뢰성 (1) 체계적 오류 - 측정도구인 척도 자체가 잘못되어 발생하는 오류 - 예) 길이를 재면서 온도계를 사용하여 측정 (2) 비체계적 오류 -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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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
10. 표본추출
2020/10/1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1)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1)
10. 표본추출 10.1 표본추출의 의미 1) 정의 : 모집단의 일부분을 선택하는 것 2) 가정 : 일부분의 특성을 이해함으로 전체의 특성을 추정할 수 있다고 가정 3) 장점 : 모집단 전체를 조사하는 것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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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15 - [경영지도사 1차 양성과정/조사방법론] -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2)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2)
10.4 표본추출방법 1) 확률 표본추출 (1) 개요 - 각 표본추출 단위가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이 사전에 알려져 있고, 그 확률이 '0'이 아니도록 추출하는 방법 -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한다는 것이 비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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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16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3)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3)
10.5 표본의 크기 결정 1) 평균추정을 위한 표본크기 결정 (1) 결정식 (2) 참고사항 - 확률표본추출의 경우 위 식을 이용하여 모집단의 분산, 신뢰수준, 허용오차에 따라 적절한 수의 표본크기를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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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자료분석의 준비와 기초통계
2020/10/17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4)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4)
10. 6. 통계와 관련된 용어 1) 구간 추정 (1) 개념 : 표본조사를 통하여 신뢰 수준에 따라 모집단의 평균값이 있을만한 구간을 추정하는 것 (2) 관련 용어 <예시> 대선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 '김'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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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18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5)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5)
11. 자료 분석의 준비와 기초통계 11.1 자료분석의준비 1) 자료의 타당성 점검 서베이에 의해 자료를 수집할 경우 서베이가 적절하게 수행되었는가? (1) 점검 요소 - 실제로 그 응답자가 설문에 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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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19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6)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6)
11.2. 통계학의 종류와 기본 용어 1) 기술 통계학 (1) 정의 - 주어진 자료의 특성을 그대로 기술하는 것 - 기업의 1년간 월평균 매출,부서별 사원수, 연령별 인구 등 (2) 종류 - 요인 분석 : 양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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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7)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7)
11.3 추정의 오류 진단과 표본추출 분포 1) 주요 용어 (1) 모집단 분포 : 모집단 구성요소들의 분포 (2) 표본추출 분포: 표본 통계량의 분포 (3) 평균의 표본추출 분포 - 표본추출 분포의 대표적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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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1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8)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8)
11.4.1. 가설 검증의 기초 1) 가설 - 가설은 연구자가 어떤 현상에 대해일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을 나타낸 진술 - 반드시 합리적 근거, 경험, 혹은 관찰을 토대로 설정되어야 한다. 2) 귀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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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2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9)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9)
11.4.2. 가설 검증의 기초 1) 1종오류와 2종오류 가설 검증은 모수를 통계량으로 추정하므로, 어떠한 결론이 나오든 그것은 추정이므로 오류의 가능성이 존재한다. (1) 1종 오류종오류 귀무가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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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시장조사론] -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10)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10)
11.4.3. 가설 검증의 기초 1) 유의 확률 - 귀무가설이 옳다는 전제하에 현재의 표본으로부터 얻은 통계량보다, 절댓값으로 비교하여, 같거나 더 큰 값을 갖는 통계량을 또 다른 표본으로부터 얻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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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시장조사론] -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11)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11)
11.4.4. 가설 검증의 기초 1) 가설검증 방식과 절차 (1) 검증통계량이 기각력에 위치하는지 보는 방식, 순서 - 귀무가설과 대립가설 설정 - 검증방식의 결정 - 검증통계량 계산 - 통계표에서 임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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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부 자료의 분석 - 중급통계
제6부 자료의 분석 - 고급통계
제7부 조사결과의 보고
20. 조사보고서와 프레젠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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