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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부 자료수집수단(3)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시장조사론 2020. 10. 11. 07:28반응형
9. 척도의 개발과 평가
9.1. 척도 개발시 고려사항
1) 척도점의 수
(1) 척도점의 수를 많게 하는 경우
- 응답분포를 크게하여 응답자들을 판별할 수 있는 능력이 커지나 응답이 어려워지는 단점이 존재
- 응답자가 질문에 관한 명확한 의견을 갖는 경우 척도점의 수를 많이 할 수 있다.
(2) 척도점의 수를 적게 하는 경우
- 척도점의 수가 적을수록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값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 국내에서는 7점 척도, 미국의 경우 5점 척도가 많이 사용됨
2) 짝수점과 홀수점 척도
짝수점 홀수점 척도점의 수가 짝수인 척도로, 가운데 점이 주어지지 않는다.
예) 절대로 사지 않겠다-아마 사지 않을 것이다-
아마 살 것이다-반드시 사겠다척도점의 수가 홀수점인 척도로 가운데 점이 주어진다.
가운데 점으로 몰린 경우는 자료의 가치가 떨어진다.
많이춥다-춥다-보통-덥다-매우덥다
3) 균형척도와 불균형척도
균형척도 불균형척도 긍정적 의미를 갖는 척도점의 수와 부정적 의미를 갖는 척도점의 수가 동일한 척도
편견적 응답을 유도하지 않아 바람직하다
긍정적 의미와 부정적 의미의 척도점의 수가 다른 척도
응답이 한뽁으로 치우칠 것 같은 경우 불균형 척도를
사용하는게 바람직하다.4) 단일항목 척도와 다항목 척도
단일항목 다항목 한 Construct를 측정하기 위해 하나의 항목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 한 Construct를 측정하기 위해 다수의 항목을 사용하는 것
예) 유니클로를 구입하는 것은
나쁘다------좋다
어리석다-----현명하다
해롭다-----유익하다5) 일방향 척도와 혼합형 척도
일방향 혼합형 다항목 척도의 경우 모든 항목들의 의미의 방향이
동일한 것을 의미다항목 척도의 경우 각 항목들의 의미의 방향이
서로 다른것을 의미, 응답시 신중함을 의미예) 유니클로를 구입하는 것은
나쁘다------좋다
어리석다-----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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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1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3부 자료수집수단(2)
제3부 자료수집수단(2)
8. 측정의 기초 8.1. 측정의 대상-변수와 construct 1) 변수 - 조사대상에 따라 측정 결과가 다른 값으로 변할 수 있는 특성 2) 구체적 변수 - 객관적인 측정 도구에 의한 측정 가능한 변수 - 예) 나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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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자주 사용되는 척도들 1) 리커트 척도 - 어떤 진술에 대해서 동의하거나 동의하지 않는 정도를 표시하도록 하는 척도 - 예) 서비스센터 직원들은 친절하지 않다.(전혀 동의하지 않는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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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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