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3부 자료수집수단(1)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시장조사론 2020. 10. 9. 05:41반응형
7. 설문지와 관찰 기록지
7.1. 설문지
1) 정의
- 설문지들의 응답자들의 행동, 생각, 느낌 등을 측정하는 도구
2) 조사목적을 달성시킬 수 있는 정보의 결정
- 인터뷰, 우편 등 서베이 등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결정
3) 자료수집 수단의 결정
(1) 개별질문 내용의 결정
(2) 그 질문이 반드시 필요한가?
(3) 하나의 질문으로 충분한가?
(4) 적절한 응답자를 선별할 질문이 필요한가?”
(5) 응답자가 응답할 수 있는 질문인가?
(6) 응답자가 질문에 응답할 것인가?
4) 질문과 응답 형태의 결정
(1) 개방형 질문
- 응답 대안이 주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응답자가 자유롭게 응답을 표현하는 방법
- 다양한 응답을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 주관적 해석 및 코딩이 어렵다
- 예, 귀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콘도나 리조트’ 하면 어떤 콘도나 리조트가 생각나십니까? 그다음으로? 생각나는 곳은 어디입니까? 그 다음은요?
(2) 폐쇄형 질문
- 선다형 질문
- 이분형 질문
- 척도점을 이용한 질문
5) 질문의 표현
6) 질문의 작성
- 가급적 쉽게 질문한다.
- 애매모호한 질문을 피한다.
- 유도하는 질문을 삼간다(세금 한도를 법으로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대안을 묵시적이 아닌 명시적으로 표현한다.
- 응답자가 답변하기 쉽게 질문한다.
- 한 번에 두 개 이상의 질문을 하지 않는다.
- 질문의 순서 결정
- 단순하고 흥미로운 질문부터 시작한다.
- 논리적이고 자연스러운 흐름에 따라 질문을 위치시킨다.
- 보다 포괄적인 질문을 한 다음 구체적인 질문을 한다.
- 분류 항목은 뒤에 위치시킨다.
- 어렵거나 민감한 질문은 뒤에 위치시킨다.
- 설문지의 외형적 특성 결정(인쇄 상태,, 설문지 크기 등)
- 설문지의 검토와 수정
- 설문지 표지의 개발
- 사전 설문조사와 필요시 수정
7.2. 관찰 기록지
1) 정의
- 정형적 질문들과 비정형적 질문들로 구성
- 정형적 질문은 관찰내용을 응답 대안들 중 해당 난에 표시하는 것
- 설문지의 폐쇄형 질문
- 비정형적 질문은 관찰자가 주관적으로 기록하는 것
2) 개방형 질문
- 은행원 서비스 평가를 위한 관찰 기록지
- 관찰 기록지 포함사항
- 언제, 어디서, 어떻게, 무엇을, 누구를 관찰할 것인가?
- 피 관찰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은 어디까지 기록할 것인가?
예를 들면>
1. 은행원이 당신에게 인사를 하였는가?
2. 은행원이 당신에게 친절히 대응하였는가?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 >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3부 자료수집수단(3) (0) 2020.10.11 제3부 자료수집수단(2) (0) 2020.10.10 제2부 자료수집방법(3-5) (0) 2020.10.08 제2부 자료수집방법(3-4) (0) 2020.10.07 제2부 자료수집방법(3-3) (0) 2020.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