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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부 자료수집방법(3-5)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시장조사론 2020. 10. 8. 05:55반응형
6.6 시험 마케팅
1) 목적
- 제한된 시장에서 마케팅을 실시하고 그 반응을 조사하는 방법
- 매출액의 추정과 마케팅 믹스 프로그램을 점검해 볼 수 있다.
2) 표준 시험 시장법
(1) 특징
- 표적시장의 특징과 유사한 도시를 선택해서 기존 유통망을 그대로 이용하여 마케팅
(2) 장점 및 단점
장점 단점 외적타당성이 높다
유통점의 실질적인 반응을 확인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경쟁자에게 정보가 누설될 수 있다.
3) 통제 시험 시장법
(1) 특징
- 선택된 몇몇의 점포들에서 시험 마케팅을 해보는 방법
- 표준 시험 시장법의 전 단계로 실시
(2) 장점 및 단점
장점 단점 표준시장 시험법에 비해 시간과 비용이 적게 소요
경쟁자에게 정보 누출 위험 감소
외적타당성이 낮다
유통점에 보상을 제공하고 협조를 얻으므로 유통점의 반응을 확인해보는 한계가 존재
4) 전자 시험 시장법
(1) 특징
- 통제 시험 시장법의 변형
- 진행순서 : 패털 구성-> 인구통계적 자료 수집-> 아이디카드 발급-> 구매 시 아이디카드 제시-> 자료수집
(2) 장점 및 단점
장점 단점 통제시험 시장법에 비해 정확한 자료수집이 가능 통제시험 시장법과 동일 5) 모의시험 시장법
(1) 특징
- 모의시장에서 시험 마케팅을 수행하는 방법
- 예비시장법으로 사용
- 진행순서 : 피실험자 선정-> 광고 노출-> 제품 구입 쿠폰 제공-> 모의 소매점에서
(2) 장점 및 단점
장점 단점 앞의 방법들에 비하여 시간과 비용 절약
구매 사이클 감소
재구매 정도 예측 가능
경쟁자 노출 극소화
외적 타당성이 낮음
유통점 반응을 확인할 수 없음
6) 가상시험 시장법
(1) 특징
- 모의시장시장법의 변형으로 컴퓨터에서 모의시험을 하는 것
(2) 장점 및 단점
장점 단점 여러 변수들을 쉽게 조작
제품이 미완성된 상태에서도 이미지로 실험 가능
제품 경험이 어렵다
실제상황에서는 구매 결정이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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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실험 디자인의 유형 1) 원시 실험=유치 실험=유치실험 (1) 일회적 사례연구 - 단 일 실 험 집 단 을 실 험 변 수 에 노 출 시 기 : 그 반응을 1회 측정하는 것것 - 가설 검증을 위한 타당성을 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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