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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부 자료수집방법(3-4)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시장조사론 2020. 10. 7. 05:24반응형
6.5 실험 디자인의 유형
1) 원시 실험=유치 실험=유치실험
(1) 일회적 사례연구
- 단 일 실 험 집 단 을 실 험 변 수 에 노 출 시 기 : 그 반응을 1회 측정하는 것것
- 가설 검증을 위한 타당성을 결여
- 신제품 개발 단계에서 시제품 테스트 또한 일회적 사례연구에 해당
(2) 단일 집단,사전 사후 측정, 디자인
- 단 일 실 험 집 단 을 실 험 처 치 를 가 하 기 절 후에 측 정 하 고 그 차이를 실험 처치 효과로 보는 것이다.
(3) 비 동질 집단,사후 측정, 디자인
2) 순수 실험
(1) 피실험자 디자인
- 무작위,사후 측정,통제집단,사후 측정, 디자인
- 무작위, 사전 사후 측정,사전 사후 측정,통제집단 디자인
(2) 피실험자 내 디자인
(3) 팩토리얼 디자인-독립변수가-독립변수가 2개인 경우
- 두 개 이상의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동시에 작용하는 경우 가능한 실험 디자인
- 주 효과
- 상호작용효과
- 실험 결과의 해석
3) 유사 실험
(1) 정의
- 원시 디자인 실험과 순수 실험 디자인을 절충한 형태
- 현장실험의 경우 처치 시기와 대상을 통제하는 것이 불가능함
- 측정시기와 대상만 통제를 하는 방법
(2) 2집단 사전 사후 실험 디자인집단 사전 사후 실험 디자인
- 통제집단 사전 사후 실험 디자인이 동일하나 두 집단이 동질적이지 않다는 점이 다르다.
- 외생변수 효과는 통제집단 사전 사후 실험 디자인과 동일하나, 표본의 편중 문제가 한계점
(3) 시계열 실험 디자인
- 수차례 측정하므로 패널을 이용하는 것이 적절하고, 단일 집단 사전 사후 실험 디자인과 유사하나 추이를 확인할 수 있어 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외생변수 효과는 표본을 제외한 모든 외생변수 문제
(4) 다중 시계 실험 디자인
- 처치 효과가 일시적이거나 변화 가능성이 있을 때 사용하는 방법
- 시계열 디자인과 동일
4) 실험 디자인과 외생변수의 존재 및 통제
(1) 사적 오염,성숙 효과, 주 시험 효과, 실험대상의 소멸
(2) 상호작용 시험 효과
(3) 측정의 편향
(4) 선택의 편향
(5) 통계적 회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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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부 자료수집방법(3-3)
6.4 외생변수 : 실험의 내적 타당성 저해요인 1) 우발적 사건(역사적 오염) - 실험기간 동안에 발생한 외부적 요인이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 - 예, 광고모델의 사고(음주운전 등)으로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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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부 자료수집방법(3-5)
6.6 시험마케팅 1) 목적 - 제한된 시장에서 마케팅을 실시하고 그 반응을 조사하는 방법 - 매출액의 추정과 마케팅믹스 프로그램을 점검해 볼수 있다. 2) 표준시험 시장법 (1) 특징 - 표적시장의 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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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020/10/05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목차] - 시장조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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