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부 자료수집방법(3-1)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시장조사론 2020. 10. 4. 15:27반응형
6.1 실험의 의미와 변수
1) 실험
- 인위적 혹은 실제 상황에서 실험자가 어떤 행위 (처치)를 하고 그 결과를 보는 것.
2) 변수
(1) 독 립 변 수
- 영향을 미치는 변수
- 종사자에 의하여 조작되는 변수
- 처치변수 또는 실험변수
(2) 종 속 변 수
- 영향을 받는 변수
- 독립변수 값의 변화에 따라 그 값이 변화하는 변수로서 기준변수 라고도 한다.
(3) 외생변수
종속변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나, 실험 디자인 시 독립변수로 설정되지 않은 변수
6.2 실험실 실험과 현장실험 : 장소에 따른 구분을 한다.
1) 실험실 실험
2) 현상 실험 : 자연상태 또는 실제상태에서 실험
(1) 장점
- 현실성이 높다(외적타당성이 높다)
(2) 단점
-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 경쟁자에게 정보가 누출될 수 있다.
- 실험실 실험에 비하여 외생변수를 통제하기가 어렵다
이전글
2020/10/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2부 자료수집방법(2)
다음글
2020/10/05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2부 자료수집방법(3-2)
목차
2020/10/03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목차] - 시장조사론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 >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부 자료수집방법(3-3) (0) 2020.10.06 제2부 자료수집방법(3-2) (0) 2020.10.05 제2부 자료수집방법(2) (0) 2020.10.03 제2부 자료수집방법(1) (0) 2020.10.02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3) (0) 2020.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