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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부 자료수집방법(1)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시장조사론 2020. 10. 2. 09:13반응형
4. 2차 자료와 정성조사
4.1. 2차 자료
1) 2차 자료의 성격
(1) 내부 2차 자료
- 회계 목적이나 마케팅 목적으로 기업이 자체적으로 수집 및 보관하는 자료
(2) 외부 2차 자료
- 행정기관, 협회, 인터넷 등으로부터 획득하는 자료
- 신디케이트 조사에 의해 이미 수집된 자료도 포함됨
2) 2차 자료의 가치와 평가
(1) 2차 자료의 가치
- 조사 문제를 발견하고 정의할 수 있다.
- 적절한 조사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다.
- 주요 변수들을 찾아낼 수 있다.
- 조사 문제에 대한 답을 찾거나 가설을 검증할 수도 있다.
- 1차 자료의 분석 결과를 보다 통찰력 있게 해석할 수 있도록 해준다.
(2) 2차 자료의 평가
① 조사목적 부합성
- 2차 자료는 당면한 조사목적을 위해 수집된 자료가 아니므로, 조사목적과 부합하는지 고려할 것
② 자료의 정확성 : 자료가 정확한지 평가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함
- 신뢰성 : 공신력이 있는 기관 자료인지
- 조사방법의 적절성 : 표본추출, 자료수집 방법, 자료 분석방법
- 편견 : 조사기관의 편견
③ 자료의 일치성
- 동일한 자료수집을 위해 가급적 2군데 이상의 자료원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함
3) 2차 자료(원)
(1) 기업 내부자료
- 고객 관련 자료(고객번호, 이름, 주소, 판매량, 가격, 제품 등)
- 판매원 관련 자료(제품별 고객 접촉 실적, 수주실적, 회의, 출장 등)
- 재무적 자료(매출실적, 직접 판매비용, 간접비용)
- 금전등록기 자료(제품, 부문별 자료)
- 신용카드 자료(인구통계적 특성, 구매 제품의 종류 등, 신용상태)
(2) 발행물(외부자료)
- 행정기관, 언론기관, 협회, 광고대행사 발행 자료
(3) 인터넷(외부자료)
- 많은 자료가 있으나, 정확하게 찾는 게 중요
(4) 신디케이트 조사에 의한 자료(외부자료), 패널조사
① 자료의 수집 : 대부분 패널에 의해 수집됨
② 장점
- 1차 자료 대비 저렴한 비용
- 신속한 자료 획득 가능
- 실제 구매행동에 의한 자료
② 단점
- 표본추출 오류
- 구성원 이탈 또는 다른 사람이 응답
-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식으로 응답
③ 소비자 패널조사
- 일반 소비자나 가정을 패널로 하는 조사
④ 점포 조사
- 소매점을 대상으로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가 판매되는 양을 조사하는 방식
- 점포 조사는 소비자 패널조사에 비하여 자료의 정확성과 적시성이 장점
- 대표적으로 POS
∴ 매체 패널자료( m e d i a p a n e l d a t a )는 기업의 매체 결정에 매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N i e l s e n은 다국적 기업으로 T V 시청률을 포함하여 전 세계 1 0 0여 개 국가에서 리서치 업무를 실시하며,국내에서는 닐슨코리아가 그 역할
4.2. 정성조사
1) 투사법 : 연구 주제를 응답자가 모르도록 하면서 간접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이다. 응답자의 내면에 있는 동기,생각,혹은 감정 등이 응답에 투사된다고 본다.
(1) 연상법
- 응답자에게 자극을 제시하고 곧바로 떠오르는 생각을 자유롭게 말하거나 적도록 하는 방법
- 대표적으로 단어 연상법
- 신제품 네이밍에 자주 이용
(2) 완성법
- 분완 전한 문장 혹은 스토리를 제시하고 이를 완성하도록 하는 방법
- 응답자의 생각이 그 미완성 부분을 완성하는 데 투사된다고 가정
- 대표적으로 문장 완성법이 있다.
(3) 구성법
- 응답자들이 자극에 대한 반응을 스토리, 대화, 기술 등의 방법으로 구성하도록 하는 방법
- 대표적으로 그림/사진 반응법, ZMET, 사진 분류법, 만화 완성법이 있다.
(4) 표현법
- 응답자에게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된 상황을 제시하고 그 상황과 타인의 생각과 느낌을 연결 짓도록 하는 방법
- 대표적으로 역할 연기법, 제삼자 법이 있다.
2) Ethnographic Research
- 인류학(anthropology)에서 시작된 연구방법으로, 연구자가 조사 대상자들과 한동안 함께 살면서 그들의 감정,행
동 r특성,문화 등에 관해 조사하는 기술적 연구(descriptive study)이다.- 조사 대상자들이 말로 표현할 수 없거나 표현하려는 생각이나 느낌을 조사하는데 유용
- 직접 관찰
3) Online Research : 문제의 정의,조사 디자인,자료 수 집과 자 료 분 석 등 마 케 팅 조사 과 정 의 어
떤 단 계에 서 인 터 넷 을 이용하는 조사.(1) Online FGI
- 전통적인 방법을 개선하여 전문가 등 참가자들을 다양하게 할 수 있으나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는 사람은 참여가 어렵다
(2) Online bulletin board FGI
- 며 칠 혹 은 몇 주 처 럼 보다 오 랜 기 간에 걸 쳐 토 론 이 이 루 어 지는 방 식
(3) Web Diary
- 조사 대상자가 특 정 제 품을 사 용 해 본 후 웹 다이어리에 의 견을 작성하는 방식.
(4) Online HUT
- 제품을 우편,택배 등의 방법으로 가 정 에 배 달 하 고 소 비자가 제품을 소비 • 사용한 후 경험을 online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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