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2)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시장조사론 2020. 9. 30. 14:40반응형
2. 조사목적의 설정
2.1. 정보의 종류1) 사실
- 가장 기초적이며 객과적인 형태의 정보
2) 추정
- 어떤 대상에 대해 측정한 값 자체는 사실이지만 이러한 측정치를 다른 대상에 적용시키는 경우는 추정에 해당
- 한 대상에 대해 측정한 값을 다른 대상에 적용시키는 경우의 그 값
3) 예측
- 과거나 현재의 값으로부터 추정한 미래의 값
4) 관계
- 두 개 이상의 변수들 간의 관계에 관한 것
- 표본 값으로부터 추정되므로 추정의 한 가지 형태
2.2. 의사결정문제 정의
(1) 마케팅 의사결정문제는 환경의 변화 또는 기업 자체의 변화 시도로부터 발생
(2) 의사결정문제를 정의할 때는 드러난 문제와 원인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함
(3) 의사결정자와 조사자는 문제와 관련된 환경을 충분히 이해하여야 하고, 이를 위해 환경분석이 필요함
(4) 필요한 정보에 대한 명확한 판단이 중요함
2.3. 의사결정문제로부터 조사목적의 설정(1) 목적 달성 시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함
(2) 조사결과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이 되어야 함
(3) 조사하려는 정보는 충분한 가치가 있어야 한다.
(4) 연구가설도 설정할 수 있음
- 인과관계가설
- 현상에 대한 설명, 즉 기술적 가설
2.4. 정보의 가치 판단(1) 그 정보가 정의된 문제를 보다 명확히 하고 시장 상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가?
(2) 그 정보를 가짐으로써 기업은 보다 경쟁적 우위를 가질 수 있는가?
(3) 그 정보는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가?
(4) 그 정보는 미래의 시장상황을 예측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가?
2.5. 마케팅 조사회사의 평가(1) 조사기술적 능력
- 조사 디자인 능력, 집행능력, 자료 분석 능력 등
(2) 마케팅 지식
- 조사디자인 능력, 집행능력, 자료분석 능력 등
(3) 공감성과 신뢰성
- 의뢰 회사의 직원 관점으로 참여할 것
(4) 커뮤니케이션
- 담당자에게 접근하기 쉽게 설명을 하고 주기적으로 보고를 한다. 그리고 질문에 응대를 잘할 것
(5) 조사 결과 제공시기
- 계획된 일정 안에 제공할 것
2.6. 조사계획서의 작성(1) 조사의 잠정적 제목
- 조사목적과 관련하여 잠정적으로 제목이 제시되며 최종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다.
(2) 조사의 목적
- 의사결정 문제와 구체적 조사목적이 제시된다.
(3) 조사의 범위와 유형, 그리고 수집할 자료
- 범위 : 어떤 내용이 포함되며, 포함되지 않는 내용에 관한 것
- 유형: 탐험 조사, 기술조사, 인과관계 조사 등으로 구분
- 수집할 자료의 종류 : 1차 자료와 2차 자료로 구분
(4) 자료수집 방법- 이 부분은 1차 및 2차 자료 수집 방법을 기술하고, 조사대상의 성격과 규모를 기술한다.
- 특히 서베이 법의 경우 표적 모집단, 표본추출방법, 표본의 크기, 그리고 척도에 관해 기술한다.
(5) 자료 분석방법
- 수집된 자료는 주관적 방법(비계량적 자료) 혹은 통계적 방법(계량적 자료》에 의해 분석되는데, 조사 내용이 여러 가지 하위 내용으로 구성되는 경우 각각에 대한 분석방법을 제시
(6) 조사의 가치
- 조사 결과 획득되는 정보의 기대가치와 그 정보로부터 의사결정 문제가 어떻게 해결될 수 있는가를 제시
(7) 조사 일정과 조사 참여자의 프로파일
- 조사 단계에 따른 일정과 주요 조사 참여자의 프로파일을 나타낸다.
(8) 조사비용
- 항목별로 소요되는 비용 및 전체 비용을 제시한다.
이전글
2020/09/29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조사방법론] -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1)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1)
2020/09/3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목차] - 조사방법론 1. 마케팅 조사의 역할과 절차 1.1. 마케팅조사의 역할 1) 마케팅조사 -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활동 2) �
jeek21.tistory.com
다음글
2020/10/01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조사방법론] -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3)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3)
3. 조사 디자인-탐험 조사, 기술조사, 인과관계 조사 3.1. 탐험 조사 1) 정의 - 조사 문제가 불명확할 때 기본적인 통찰과 아이디어를 얻기 위하여 실시 - 조사자가 주어진 문제 영역에 대해 잘 모를
jeek21.tistory.com
목차
2020/09/18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목차] - 조사방법론
시장조사론
제1부 마케팅 조사의 기초 1. 마케팅조사의 역할과 절차 2020/09/29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조사방법론] - 제1부 마케팅 조사의 기초(1)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1) 2020/09/3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
jeek21.tistory.com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 >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부 자료수집방법(3-1) (0) 2020.10.04 제2부 자료수집방법(2) (0) 2020.10.03 제2부 자료수집방법(1) (0) 2020.10.02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3) (0) 2020.10.01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1) (0) 2020.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