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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1)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시장조사론 2020. 9. 29. 20:47반응형
2020/09/3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목차] - 조사방법론
1. 마케팅 조사의 역할과 절차
1.1. 마케팅조사의 역할
1) 마케팅조사-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활동
2) 기업은 마케팅 조사에 의하여
- 시장 기회와 문제를 발견하고 정의할 수 있다.
- 마케팅 실행과 그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다.
- 마케팅 성과를 감시할 수 있다.
3) 마케팅 조사의 분류
(1) 문제 발견을 위한 조사 : 시장 잠재력, 시장점유율, 브랜드 혹은 기업 이미지, 시장 특성, 매출 분석 등
(2) 문제 해결을 위한 조사
- STP
- 4P
4) 전략적 마케팅 :
제품 시장 결정-> 시장 세분화-> 표적시장결정-> 포지셔닝-> 마케팅 믹스 관리하는 일련의 활동
5) 조사 실시 여부 결정=마케팅 조사 실시 여부 결정
-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거나, 주관적 판단으로 충분히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경우,
- 그 의사결정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경우,
- 시간, 자원 등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 조사에 투입되는 비용 대비 획득하는 정보의 가치가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경우
6) 마케팅 조사의 형태
(1) A-d Hoc 조사
(2) 신디케이트 조사
(3) 옴니버스 조사
7) 마케팅 관리자가 마케팅 조사를 이해해야 하는 이유
- 조사 결과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기 위해
- 조사자에게 올바른 과업지시 가능
- 조사과정 또는 결과에 대하여 구체적인 의견이나 요구를 제시하기 위해
1.2. 마케팅 조사의 절차
1) 자료, 자료구조, 정보의 개념 : 자료의 분석 결과가 자료구조, 자료구조의 해석 결과가 정보(1) 자료(raw data)
(2) 자료구조
(3) 정보
2) 마케팅 조사의 절차
(1) 조사 문제 결정- 의사결정 문제 정의
- 조사목적 설정
(2) 조사계획 수립- 조사유형 결정
- 자료수집 방법 결정
- 조사대상 결정
- 자료 분석방법 결정
(3) 조사 실시- 자료수집
- 자료 분석
- 자료구조를 해석하여 정보 추출
- 조사 결과 커뮤니케이션
3) 조사유형
(1) 탐험 조사(2) 기술조사
(3) 인과관계 조사
4) 자료 유형
(1) 1차 자료 : 조사자가 직접
(2) 2차 자료 : 이미 존재하는 자료
5) 자료수집 방법
(1) 표적집단면접법
(2) 서베이 법
(3) 실험법
(4) 관찰법
6) 마케팅 조사의 구분
(1) 정량조사
서베이 법
일반화 가능성 높다
(2) 정성조사
토론, 대화, 기술, 주관적 판단
비 정형화된 설문지, FGI, 심층면접법
소수를 대상으로 하므로 일반화 가능성이 낮다.
일반화 가능성 : 표본으로부터 얻은 값을 모집단에 적응시킬 수 있는 정도
1.3. 마케팅 조사의 윤리
1) 조사회사가 갖추어야 할 윤리- 마케팅 조사의 윤리
- 조사회사가 갖추어야 할 윤리
- 계약 또는 합의한 대로 진실된 조사를 할 것
- 중요한 정보를 누락하지 말 것
- 조사의 한계점을 명시할 것
- 조사 의뢰자의 내부정보에 대한 기밀을 준수할 것
2) 조사 의뢰자가 갖추어야 할 윤리
- 조사의뢰자가 갖추어야 할 윤리
- 조사를 실제로 진행할 목적하에 제안서를 요구할 것
- 사전 의사결정을 후 그 의사결정이 옳음을 증명하기 위하여 조사를 해서는 안된다.
- 지위를 남용하지 말 것(갑을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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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3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목차] - 조사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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