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부 자료수집방법(3-2)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시장조사론 2020. 10. 5. 05:04반응형
6.3 실험 디자인의 내적 타당성과 외적타당성
1) 타당성
- 그 실험을 통해 밝히고자 하는 바를 얼마나 밝혀내느냐에 관한 것
2) 내적타당성
- 실험 디자인이 변수들 간의 실제적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정도
- 종속변수의 변화가 독립변수의 변화로 인하여 발생하였다면 내적 타당성을 갖는다고 한다.
- 실험실 실험은 현장실험에 비하여 외생변수의 통제가 용이하므로 보다 높은 내적타당성을 갖는다.
3) 외적타당성
- 실험에 밝혀진 인과관계가 실제 상황에서 같은 식으로 나타나는 정도
- 현장실험의 경우 실험실 실험보다 높은 외적타당성으로 나타남
4) 내적 타당성과 외적타당성의 상쇄 관계
- 내적 타당성과 외적타당성에는 상쇄 관계가 존재
- 두 가지 타당성을 모두 높게 확보하는 것을 불가능
- 경우에 따라 어느 한쪽을 추구하고 다른 쪽은 희생시키는 방법을 사용함
이전글
2020/10/04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2부 자료수집방법(3-1)
제2부 자료수집방법(3-1)
6.1 실험의 의미와 변수 1) 실험 - 인위적 혹은 실제 상황에서 실험자가 어떤 행위 (처치)를 하고 그 결과를 보는 것. 2) 변수 (1) 독 립 변 수 - 영향을 미치는 변수 - 종사자에 의하여 조작되는 변수
jeek21.tistory.com
다음글
2020/10/06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2부 자료수집방법(3-3)
제2부 자료수집방법(3-3)
6.4 외생변수 : 실험의 내적 타당성 저해요인 1) 우발적 사건(역사적 오염) - 실험기간 동안에 발생한 외부적 요인이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 - 예, 광고모델의 사고(음주운전 등)으로 매출
jeek21.tistory.com
목차
2020/10/05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목차] -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
제1부 마케팅 조사의 기초 1. 마케팅조사의 역할과 절차 2020/09/29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조사방법론] - 제1부 마케팅 조사의 기초(1)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1) 2020/09/3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
jeek21.tistory.com
반응형'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 > 시장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부 자료수집방법(3-4) (0) 2020.10.07 제2부 자료수집방법(3-3) (0) 2020.10.06 제2부 자료수집방법(3-1) (0) 2020.10.04 제2부 자료수집방법(2) (0) 2020.10.03 제2부 자료수집방법(1) (0) 2020.10.02